최근 호텔 및 외식산업이 세계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전문 조리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호텔조리과에서는 한식, 양식, 일식, 중식, 제과제빵, 커피 및 음료 등 다양한 분야의 조리방법을 배워 호텔 조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호텔조리과에서는 호텔뿐만 아니라 레스토랑 및 전문 외식업체 등에서 셰프 및 컨설턴트로 일할 수 있는 전문가를 키웁니다.
호텔조리과 특징과 적성
호텔조리과에서는 호텔을 비롯한 각종 전문 레스토랑에서 각광받고 있는 음식 문화와 관련하여 다양한 실습 교육을 통해 각국의 수준 높은 조리 실무 기술을 습득하도록 합니다.
호텔조리과는 국제화 시대에 발맞추어 창의력과 실력을 갖춘 호텔 및 외식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전문 조리사를 양성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평소 음식을 요리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조리를 하기 위해서는 예민한 미각과 후각을 가지고 있으면 좋고, 창의성이 있다면 새로운 음식을 개발하는데 유리합니다.
주방에서 여러 사람들과 함께 일하기 때문에 협동심이 필요하며, 오랜 시간 서서 요리하기 때문에 인내심과 체력이 좋아야 합니다.
호텔조리과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호텔조리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호텔조리과 관련 자격 및 직업
호텔조리과 관련 자격으로는 복어조리기능사, 소믈리에, 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조리산업기사, 조주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호텔조리과 관련 직업으로는 바리스타, 소믈리에, 제과사 및 제빵사, 조리사 및 주방장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