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소득이 증가하고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외식문화가 발달하고 있습니다. 단지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닌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외식문화는 새롭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외식문화를 개발하고 사람들이 다양한 음식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외식업 전문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외식조리과의 특징과 적성
외식조리과는 음식문화의 국제화와 외식산업의 발달에 맞추어 조리에 관한 이론을 익히고 한식, 양식, 일식, 중식, 제과, 제빵, 식공간 연출, 조주(칵테일) 등의 실습 위주의 교육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외식조리과는 국민의 건강 증진과 식생활 문화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급속히 변화하는 세계의 식문화와 함께 호흡할 수 있는 전문 지식과 기술, 창의력을 갖춘 외식업 분야의 전문조리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평소 음식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음식을 요리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조리를 하기 위해서는 예민한 미각과 후각을 가지고 있으며, 음식 메뉴 개발을 위해 창의성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주방에서 여러 사람들과 함께 일하기 때문에 협동심이 필요하며, 오랜 시간 서서 요리하기 때문에 인내심과 체력이 좋아야 합니다.
외식조리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외식조리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외식조리과 관련 자격 및 직업
외식조리과 관련 자격으로는 바리스타, 복어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외식조리과 관련 직업으로는 바리스타, 바텐더, 푸드스타일리스트, 제과사 및 제빵사, 조리사 및 주방장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