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학은 자연과학과 공학의 각종 지식과 기술이 융ㆍ복합적으로 요구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여러 분야의 폭넓은 학습이 요구됩니다. 세계적으로 저탄소 녹색 성장이 중요해지고 우리나라도 발전함에 따라 앞으로 환경공학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환경공학과 특징과 적성
최근 이상 기온, 온난화, 산성비 등 환경오염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습니다. 그만큼 환경을 보전하는 일이 중요해졌습니다. 환경공학과는 화학이나 생물학적 원리와 공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환경오염의 측정, 처리 및 개선을 위한 방법을 배우는 곳입니다.
환경공학과는 환경공학 기술을 이용하여 삶의 터전을 보존하고 치료하는 분야에 종사할 전문 인력을 기르는 곳입니다.
평소 여러 자연과학 분야에 대한 흥미와 환경 보전에 대한 관심이 많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특히 화학을 비롯하여 기초과학 분야에 두루 적성이 있으면 이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환경 분야의 현장에서 근무하고자 한다면 활동적인 것이 도움이 되고, 환경 연구에 근무하고자 하면 계속적인 실험ㆍ실습을 할 수 있는 끈기와 인내가 도움이 됩니다.
환경공학과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환경공학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환경공학과 관련 자격 및 직업
환경공학과 관련 자격으로는 대기환경기사, 생물분류기사(동물,식물), 소음진동기사, 수질환경기사, 자연생태복원기사, 토양환경기사, 폐기물처리기사 등이 있습니다.
환경공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상하수처리관련조작원, 소각로관련장치조작원, 폐기물처리기술자, 해양공학기술자, 환경공학기술자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