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벨맨은 호텔에 도착한 고객을 객실로 안내하고 호텔시설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글에서는 호텔 벨맨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그리고 호텔 벨맨이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텔 벨맨이 하는 일
호텔 벨맨이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정한 복장을 갖추고 현관에서 대기한다.
- 고객이 현관에 도착하면 정중히 인사를 하고 고객의 짐을 받아 들고 프런트(front)로 안내한다.
- 배정된 고객의 객실 열쇠를 건네받아 고객을 해당 객실로 안내한다.
- 고객의 짐을 보관하거나 객실로 운반하고, 객실에 도착하면 문을 열고 실내등을 켠다.
- 고객의 짐을 정해진 위치에 놓고 고객에게 객실 내의 시설물, 호텔시설, 영업시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고객에게 전달할 메모, 우편물 등을 배달하며 고객이 퇴실할 때 짐을 들어다 주거나 배웅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호텔 벨맨의 업무환경
호텔 벨맨은 주로 하루 24시간 3교대에 따라 밤이나 새벽에도 일해야 하고, 근무시간 대부분 서서 일하는 등 육체노동 강도가 센 편입니다
호텔 벨맨이 되는 방법
호텔 벨맨은 고객이 도착하면서부터 객실에 입실하기까지 고객과 밀착하여 마치 수행비서와 같은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궂은일도 즐겁게 할 수 있는 서비스 마인드를 갖추어야 합니다.
업무 특성상 고객의 입실 이후에도 우편물을 전달하거나, 세탁물을 배달하는 등 잔심부름도 수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 외국인 고객이 늘어나는 만큼 그들과 간단한 대화를 나눌 수 있을 정도의 어학능력과 각 나라별 정중한 인사법 등 국제적 매너를 익혀 두면 유리합니다.
근무하는 호텔의 규모에 따라서 차이는 있으나 보통 공개·상시 채용으로 입사하게 되면 일반직원→주임→매니저→지배인→총지배인의 승진과정을 거칩니다.
실무경험과 능력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능력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지배인까지 되는 데 최소 7년에서 10 년이 넘는 시간이 걸립니다.
- 관련 학과: 항공서비스과, 호텔·관광경영학과
- 관련 자격: 호텔경영사, 호텔관리사, 호텔서비스사
호텔 벨맨 연봉
호텔 벨맨의 연봉은 약 2,500만원 ~ 3,000만 원 사이로 추정됩니다. 신입의 경우 약 월급이 220만 원 ~ 300만 원 수준으로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경력직의 경우 이보다 조금 더 받는 수준입니다.
호텔 벨맨 전망
주 5일 근무제와 주 52시간 근로시간제 도입 등으로 인해 사람들의 여가, 관광에 대한 욕구 증가는 호텔 벨맨에 대한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하지만 문화체육관광부 자료를 보면 호텔 객실 이용률은 2017년 기준 60.71%에 불과합니다. 즉 여가시간 증가가 곧 숙박시설 이용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서울과 제주도를 제외하면 호텔 객실 이용률은 50%대로 떨어집니다.
또한 고속철도 개통 등과 같은 대중교통 수단의 발달도 숙박 시설 이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1인 여행객의 증가, 풍부한 관광 여행 정보, 가성비를 추구하는 여행객의 증가는 숙박시설서비스원에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