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흔히 새로운 기회의 땅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중국과의 관계 및 교류가 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어, 중어중문학과 전공자의 졸업 후 진로는 현재보다 더욱 확장될 것입니다.
중국어 능력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졸업 후 한ㆍ중 관계 발전에이바지하고, 한류를 중국에 잘 알릴 수 있는 다각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중어중문학과의 특징과 적성
매우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닌 중국은 이미 최강대국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G2 국가로서 세계 무대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어중문학과는 중국의 문학과 언어에 대한 심도 있는 소양을 갖춘 중국 전문가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중어중문학과에서는 체계적인 중국어 지식뿐 아니라 중국문화권의 역사, 사회, 문화, 경제 전반에 대해 배웁니다.
기본적으로 중국의 역사 및 문화와 중국어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한자로 이루어진 문장을 말하고 쓰는 것에 큰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이라는 자신감과 중국어ㆍ문학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중어중문학과를 전공하는 것이 즐거울 것입니다.
쓰기, 말하기, 읽기, 듣기 등 기본적인 언어 능력 및 외국어 습득 능력이 뛰어나면 학과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중어중문학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중어중문학과의 취업률은 4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중어중문학과 관련 자격 및 직업
중어중문학과 관련 자격으로는 관광통역안내사, 외국어번역행정사, 호텔경영사, 호텔관리사 등이 있습니다.
중어중문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언론인(기자, PD, 아나운서 등), 여행안내원, 인문과학연구원, 작가, 출판물기획자, 호텔지배인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