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아나운서 연봉 및 전망

아나운서는 라디오나 텔레비전 등을 통해 뉴스를 전달하고 각종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이 글에서는 아나운서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그리고 아나운서가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나운서가 하는 일


아나운서는 라디오나 텔레비전 등을 통해 뉴스를 전달하고 각종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앵커, 스포츠 캐스터, MC, DJ 등 다양한 직업명으로 불립니다.

앵커의 경우 뉴스를 진행하고 취재기자를 연결하며, 특정 인물과 인터뷰를 하기도 합니다.

방송진행을 위한 대본이 있지만,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뉴스의 경우 속보가 전달되기도 하고 긴급히 뉴스 순서가 수정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항상 긴장해야 하며, 단순 전달이 아닌 기사 내용 및 사회현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을 전달해야 합니다.

뉴스 외에 각종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아나운서들은 방송 전, 프로그램의 기획의도를 파악하고 대본을 분석하며 정보를 얻기 위한 자료조사를 합니다.

인터뷰를 미리 해보면서 다른 출연자와 호흡을 맞추는 등 상당 시간 방송 준비를 해야 하며, 텔레비전의 경우 시각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의상, 분장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아나운서는 방송이 매끄럽게 진행되도록 상황과 역할에 맞는 멘트를 하고, 광고문을 읽거나 시청자나 청취자들에게 날씨와 특별한 사건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아나운서-연봉-전망-이미지

아나운서의 업무환경

아나운서의 근무시간은 보통 각자가 맡은 프로그램의 방송 및 녹화시간에 따라 유동적인 편입니다.

방송사에서는 라디오 뉴스 진행 등을 위해 야간근무를 하기도 하며, 명절이나 연휴 때는 특별 프로그램 편성으로 평소보다 더 많은 시간 동안 일해야 합니다.

아나운서가 되는 방법

전공 제한은 없으며,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들이 생겨나면서 대졸자로 응시자격을 제한하던 것들이 일부 폐지되고 있습니다.

다만, 대학에서 국어국문학과, 언론정보학과, 신문방송학과 등을 전공하면 지식적인 측면에서 기본기를 쌓을 수 있어 방송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양성 교육기관으로는 각 방송사에서 운영하는 방송아카데미와 전문 사설 교육기관 등이 있습니다.

관련 교육기관에서는 표준어 구사, 발성, 호흡 등 방송 내용 전달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며, 뉴스, 쇼 프로그램 진행 등의 다양한 실습도 이루어집니다.

주로 지상파방송사, 종합유선방송, 방송채널 사용사업자(PP: Program Provider), 기업의 사내 방송국 등에서 활동합니다.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아나운서가 크게 늘었고, 지상파 방송사 등 공채 채용은 과거보다 크게 축소되었습니다.

보통 지상파방송사는 연 1회의 공개채용을 하는데, ‘서류전형-필기시험(교양, 논술 등)-카메라 및 음성 테스트-면접’ 등의 단계를 거쳐 선발합니다. 이 과정에서 한국어 능력시험 성적과 토익, 토플, 텝스 등의 공인 영어시험 성적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처음 입직하면 방송 순서를 알리는 등 가벼운 업무를 주로 하며 현장 경험을 익히고, 경력을 쌓아 점차 비중 있는 프로그램을 담당하게 됩니다.

능력과 인지도를 겸비한 아나운서의 경우 프리랜서로 독립하여 다양한 영역의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등 자신의 활동영역을 넓히기도 합니다.

생방송에 투입되거나 새로운 소식을 전할 때가 많은 만큼 순간적으로 생각하고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 재치, 임기응변 등이 뛰어나야 합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폭넓은 교양과 지식이 필요하므로, 평소 사회,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과 흥미, 호기심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간결하고 흥미롭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기술과 정확한 언어구사능력, 자연스러운 표준어 구사능력이 요구됩니다.

  • 관련 학과: 국어국문학과, 신문(방송) 학과, 언론정보학과, 정보미디어학과, 방송·연예과, 연극·영화학과, 국제지역학과, 영어·중국어·일본어·프랑스어 등 어문계열 학과 등
  • 관련 자격: KBS 한국어 능력시험(한국방송공사)

아나운서의 연봉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방송 3사는 대기업의 연봉과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KBS의 경우 공중파 3사 중에서는 연봉이 높은 편입니다. 다른 방송사와 달리 직급보다 공무원처럼 연차대로 월급이 나뉘는 것도 특징이었습니다.

KBS의 직급은 팀장 이상인 ‘관리직급’과 ‘1 직급’, 그리고 2~5 직급과 6~7 직급으로 나눠지는데 근속연수 15년 이상인 2 직급 이상의 경우 연봉이 1억 원을 넘는다고 합니다.

아나운서는 정보 프로그램 진행과 라디오, 각종 예능 등에 출연하기도 하는데 대부분 출연료는 회당 9,000원에서 20,000원 정도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아나운서의 전망

지상파 방송사의 수익구조 악화 및 방송채널 사업자 수의 정체 등에 기인한 것으로 보이며 아나운서의 고용규모가 크지 않아 방송환경의 특별한 변화가 없는 한 큰 일자리의 변동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아나운서의 전문영역이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진행에 연기자나 개그맨들이 진출하고 있고, PD나 기자, 그 외 각 분야 전문가 등이 방송을 직접 진행하는 프로그램도 증가하고 있어 아나운서의 입지를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엔터테이너로서의 자질이 더욱 요구되고, 이런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에서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잡지 기자 연봉 및 전망

방송기자 연봉 및 전망

신문기자 연봉 및 전망

Career Momentum

취업과 연봉 및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