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조소학과에서는 조소라는 한정된 학과개념에서 벗어나 입체 설치, 환경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확장시켜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회화나 조각이란 분야가 고유한 자신의 영역을 넘어서서 다른 분야와 통합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재료도 디지털 소재까지 포함하여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조소학과의 특징과 적성
조소학과는 현대 미술에서 입체작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는 가운데 조각예술의 흐름과 양식 및 기법을 익힘으로써 창의적 조각예술 창달을 목적으로 합니다.
조소학과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환경적 측면에서의 조각을 재조명하면서 도시 미관에 관련된 환경미학, 건축, 도시계획, 디자인 등을 학문적으로 연구합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다하는 창조적 예술가를 양성하는 것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예술가에게는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은 물론, 그것을 특유의 미적 표현 양식으로 만들어 내고자 하는 열정이 필요합니다. 조소를 전공하려는 학생들은 미술과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과 열정, 그리고 최소한 실기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조소학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조소학과의 취업률은 4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조소학과 관련 자격 및 직업
조소학과 관련 자격으로는 박물관및미술관준학예사, 시각디자인기사 등이 있습니다.
조소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문화재보존원, 미술비평가, 조각가, 큐레이터, 학예사(큐레이터)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