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학이란 부동산의 효율적 이용과 수익성 제고를 목적으로 부동산의 개발, 투자, 관리, 정책 등의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부동산과에서는 과밀화된 국토의 현 실정에서 발생하는 주택 및 토지의 이용에 관한 많은 부동산 문제의 해결을 모색하며 법, 정책, 경제, 경영, 지리학 등을 종합 응용합니다.
부동산과의 특징과 적성
부동산과는 부동산, 금융, 증권업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통해 정보화 사회와 지식산업 사회에의 적응을 도와주는 부동산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부동산과에서는 부동산과 인간 간의 왜곡된 인식의 전환을 도모하여 보다 나은 부동산환경의 인간생활을 위하여 조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토의 균형적 성장과 발전에 대한 관심,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 ‘마을 만들기’에 대한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공간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사회 이슈에 대해 종합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부동산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부동산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부동산과 관련 자격 및 직업
부동산과 관련 자격으로는 감정평가사, 경매사,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등이 있습니다.
부동산과 관련 직업으로는 감정평가사, 부동산중개인, 투자분석가(애널리스트), 공무원, 교수, 교육행정사무원, 금융 관련사무원, 금융자산운용가, 금융회사자산운용가, 부동산개발업자, 부동산경매인, 부동산관리자, 부동산 및 임대업 관리자, 부동산분양사무원, 부동산시설물관리원, 부동산신탁관리원, 부동산임대사무원, 부동산정비사업관리자, 부동산컨설턴트, 부동산펀드매니저, 중개 및 개인사업가, 지적기사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