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물류 기반은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지만, 물류시스템의 효율화에 대한 기술 발전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물류 수요를 미리 예측하고 관련 상품을 미리 확보해 고객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이 개발되어 활용될 정도로 물류 시스템은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물류시스템공학과의 특징과 적성
마트에 사람이 없어도 자동으로 계산이 되고 드론으로 택배를 배달하는 기술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물류시스템공학과는 하나의 제품이 생산되고 소비가 되기까지 물류를 경제적이고 빠르게 오고 갈 수 있도록 하는 기술에 대해 배우는 학과입니다.
국내와 해외를 연결하는 복잡한 물류 문제를 해결하고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두는 학과입니다.
평소에 물류분야와 각종 재화의 효율적인 이동 경로를 생각하는 것에 흥미가 있고, 국내 및 해외의 곳곳을 이동하여 생활하는 것에 흥미가 있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특히, 수학적 계산과 컴퓨터 조작에 필요한 기술을 갖고 있거나, 국외 기업체나 해외 물류와 관련된 활동을 위한 외국어 능력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물류시스템공학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물류시스템공학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물류시스템공학과 관련 자격 및 직업
물류시스템공학과 관련 자격으로는 ERP물류정보관리사, ERP생산정보관리사, SMAT(서비스경영자격), SMAT(서비스경영자격), 경영지도사, 물류관리사, 산업보안관리사, 유통관리사, 전자계산기기사, 정보기술프로젝트관리전문가(IT-PMP), 정보보안기사, 정보처리기사, 정보통신기사 등이 있습니다.
물류시스템공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국제무역사무원, 물류관리사, 상품중개인, 전자상거래전문가, 도로운송사무원, 비주얼머천다이저(VMD), 소비생활어드바이저, 수상운송사무원, 운송 관련관리자, 유통관리사, 철도운송사무원, 포워더(복합운송주선인), 항공운송사무원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