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전담전문의 연봉 정보

2023년 1월부터 상급종합병원 지정 평가 필수조건인 입원전담전문의 배치로 인해 각 병원에서는 입원전담전문의 채용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병원에서 제시하는 입원전담전문의의 연봉 수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원전담전문의란


입원전담전문의는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입원부터 퇴원까지 환자진료를 직접적으로 책임지고 시행하는 전문의를 말합니다. 입원초기 진찰, 경과 관찰, 환자 · 가족 상담, 병동 내 간단한 처치 · 시술 실시, 퇴원계획 수립 등 전반적인 주치의 역할 수행합니다.

미국의 경우 입원전담전문의 제도를 이미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약 5만 명(전체 의사의 약 5%)의 전문의가 호스피탈리스트로 근무, 내과 전문의가 주를 이루나 소아과, 산부인과, 가정의학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시행으로 인해 재원일 수, 재입원 감소 등 의료의 질을 높이고, 의료사고를 감소시켜 환자안전 강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입원전담전문의-연봉-이미지

입원전담전문의 연봉

입원전담전문의 채용이 상급종합병원 지정 필수조건이 됨으로써 입원전담전문의 연봉 또한 상승하고 있습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58개소에서 총 310명의 입원전담전문의가 근무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00 병상 당 1명의 입원전담전문의 배치를 기본인데 1,000 병상의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의 경우 최소 4명의 입원전담전문의를 채용해야 상급종합병원 유지와 진입의 기준점을 충족하는 셈입니다.

조사에 따르면 진료교수로 이미 근무 중인 대형병원의 입원전담전문의 연봉은 2억 원 미만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신규 채용되는 상급종합병원 상황은 다른데 수도권의 경우, 연봉 2억 5,000만원 ~ 2억 8,000만 원 수준이며 지방은 3억 원을 초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병원 관련 직업 연봉과 현실

진료과별 연차별 전공의 평균 월급

보건의료인력 연봉 리스트(feat. 흉부외과 짱)

careermomentum-이미지
Career Momentum

취업과 연봉 및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