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그룹 빅뱅 출신 탑이 한국 연예인 최초로 우주여행에 간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우주인이 된다는 것은 꿈만 같은 일이지만 불가능한 것만은 아닙니다. 일반인으로서 우주인이 되면 받는 연봉과 우주인이 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NASA 우주인이 되기 위한 방법
NASA 우주인에 선발되려면 과학이나 기술, 공학, 수학 분야(STEM)의 전문성을 입증해야 합니다. 이 분야에서 석사학위를 보유하거나 박사과정 2년 이상 재학, 의학박사 또는 정골요법(추나요법) 박사학위를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항공기 조종 분야의 석·박사 학위 소지자는 STEM 분야에서 학사 학위를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스템은 과학(S), 기술(T), 공학(E), 수학(M)의 줄임말입니다.
우주인 선발은 면접과 신체검사 등을 통해 진행되며 최종 합격한 우주인들은 텍사스주 휴스턴에 있는 존슨우주센터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존슨우주센터는 NASA의 여러 연구소 중 유인 우주탐사 프로그램의 허브로 우주인 훈련 프로그램과 ISS 임무가 이곳에서 진행됩니다.
NASA의 우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극한 환경 임무 수행 훈련 프로그램인 ‘니모(NEEMO·NASA Extreme Environment Mission Operations)’도 성공적으로 마쳐야 합니다.
니모는 바다 한가운데 잠수함 기지에 머물면서 우주유영, 자원 채굴 등의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지상보다 중력이 작고 고립된 환경이 우주와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NASA 우주인 연봉
2021년 기준 우주인 후보의 연봉은 최소 10만4,898달러(한화 약 1억 2,800만 원)에서 최대 16만 1,141달러(한화 약 1억 9,600만 원)로 알려져 있습니다.
NASA 우주인이 우주에서 하는 일
우주인에게 가장 큰 임무 중 하나는 연구입니다. 현재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체류 중인 우주인들도 동물 또는 세포를 이용한 실험을 하고, 대기 조성을 파악하는 등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주에선 ‘셀프 수리’가 기본입니다. 2019년 10월 우주유영 사상 최초로 여성 우주인들로만 이뤄진 팀이 우주유영에 나선 역사적인 순간이 탄생한 것도 실은 ISS 부품이 고장 났기 때문이었습니다.
화장실 유지 보수 임무를 받고 ISS로 떠난 우주인도 있습니다. 2015년 12월 ISS로 떠난 유럽우주국(ESA) 소속 우주인 팀 피크는 6개월간 ISS에 머물며 ISS 내 화장실 유지보수와 30여 가지 실험 임무를 수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