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공학기술자는 항공공학적 원리(공기역학·추진·구조·안정성·제어)와 기술을 적용하여 항공기를 설계·개발·시험·설계변경·개조를 수행합니다. 이 글에서는 항공공학기술자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그리고 항공공학기술자가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공학기술자가 하는 일
항공공학기술자가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 항공기나 특수목적의 항공기 또는 기타 관련된 항공기를 초기설계한다.
- 초기설계 후에 항공기 부품을 설계·개발한다.
- 비행체 원형(原型)을 제작·시험한다.
- 원형의 시험이 성공적이면 생산을 시작하며, 운영 중인 항공기의 설계상의 결함수정 또는 성능향상이 필요한 경우 설계변경과 개조를 수행한다.
- 항공기 기체 구성품(날개, 동체, 착륙장치, 조종시스템 등)의 설계·개발을 전문으로 하기도 한다.
- 지상 또는 비행 시험에 관한 프로그램의 분석이나 소음 및 진동 해석, 열역학적 해석 또는 추진 시스템의 개발을 전문으로 하기도 한다.
- 항공사에서 장비의 구입·보수·운용에 관한 기술적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항공공학기술자의 업무환경
항공공학기술자는 대체로 실내에서 근무하며 근무 일정이 규칙적입니다. 업무 특성상 혼자 작업하기보다는 다른 팀이나 부서와 공동 작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발표 및 회의 등과 같이 타인과 상호작용 능력이 중요합니다.
구조·열역학·유체·제어 해석프로그램 등과 같은 공학적 도구를 주로 사용하며 최근 대두되고 있는 3D프린터, 인공지능 프로그램, 클라우드시스템 등과 같은 4차 산업 도구를 활용하여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도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항공공학기술자가 되는 방법
항공공학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및 전문대학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항공기 제작사, 항공관련 연구소, 항공사, 공항공단 등에 취업한 후에 사내 직무교육을 통해 설계·개발·시험· 설계변경·개조, 정비, 검사, 항법교육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그 외에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국내 민간항공사에서 운영하는 사내정비 직업훈련원이나 그 밖의 항공정비 관련 직업훈련기관에서 기술을 배우고 항공기 제작사, 항공 관련 연구소, 항공사에 취업하여 상위 학위 취득 후 고등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습니다.
항공공학기술자는 항공기제작사 항공사나 공항공단 등에서 주로 근무하며 경력에 따라 연구원→ 선임연구원 → 책임연구원 → 수석연구원 등과 같이 승진체계를 밟습니다.
석박사 학위 소지 여부나 전문성에 따라 정부산하기관의 항공 관련 연구소에 진출할 수 있으며, 대학교 교수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우주산업을 포함하는 항공기에 사용되는 기술이 계속 발전하므로 새로운 기술 습득과 끊임없는 자기개발 노력이 필요하며, 다수의 공학·기술 자료가 외국어로 되어 있어 영어뿐만 아니라 프랑스어나 러시아어 등과 같은 외국어 능력이 필요합니다.
업무 특성상 개인적으로 일하기보다 협업이 중요하므로 타 부서나 외부와의 의사소통 능력이나 토론 능력 등이 중요합니다.
- 관련 학과: 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반도체·세라믹공학과, 항공공학과 등
- 관련 자격: 항공기체기술사, 항공기관기술사, 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시스템엔지니어링 전문가
항공공학기술자의 연봉
통계청에 의하면 항공공학기술자의 평균연봉은 5,357만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항공공학기술자 전망
항공산업은 기계 및 정보통신 산업 등 첨단기술이 융복합된 산업으로 높은 생산유발 효과, 고부가 가치 및 고임금의 선진국형 지식기반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지난 20년간 우리나라 항공수송 실적은 10배 이상 성장하였으며 대형 민간기의 국제 공동개발 참여 확대, 민수부품의 수출촉진, 국산 다목적 헬기 수리온 개발 및 소방·의무(구급)·방제 헬기 수요증가 등 정부 정책과 함께 세계 항공기 시장의 성장은 국내 항공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항공공학기술자는 항공뿐만 아니라 우주개발 등과 같은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기술 성숙도(TRL)가 높은 수준이어서 새로운 항공기 개발 등과 같은 기초 여건이 잘 다져진 상황입니다.
소득 수준 향상으로 해외여행 증가 및 물류 분야에서도 항공기를 이용한 배송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항공공학기술자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항공 분야는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최근 에는 여러 대기업에서도 드론이나 항공분야에 투자를 늘리고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 달 탐사, 우주 발사체 개발 등에 꾸준히 지원을 하고 있는 점 또한 항공공학기술자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