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전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영학과 정보기술의 기본원리를 동시에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두 분야의 원리를 접목하고 응용하는 융합 능력이 필요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전문가는 ‘정보기술을 겸비한 경영자’ 이거나 ‘경영학의 이해가 깊은 정보기술 전문가’, ‘데이터를 통해 패턴을 파악하고 그에 대비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가’ 입니다. 이렇게 두 분야를 융합한 학문을 전공한 인력은 한쪽 만을 전공한 인력보다 수십 배의 경쟁력을 갖게 됩니다
e-비즈니스는 ‘인터넷을 포함한 통신망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행위’로서 여기에는 전자상거래뿐만 아니라, 기업의 기능인 생산, 물류, 마케팅, 인사관리, R&D 그리고 조직의 의사소통, 조정, 관리,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의사결정을 내리고 향후 기업의 활동 계획을 세우는 활동 등이 포함됩니다.
e-비즈니스학과의 특징과 적성
e-비즈니스학은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의 주도적 학문 분야로, 미래 기업 및 개인의 생활방식을 변화시키고 국가와 국민의 생존을 위하는 새로운 학문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e-비즈니스학과는 21세기 e-비즈니스 첨단 기술들을 이해하고 운영할 수 있는 산업체 전문 인력과 급변하는 산업사회 구조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식경영자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데이터에 대한 관심을 갖는 일이 중요합니다. 특히 빅데이터에 관심을 가지고 응용해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및 응용 능력이 필요하며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과 분석 능력이 요구됩니다.
e-비즈니스학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e-비즈니스학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e-비즈니스학과 관련 자격 및 직업
e-비즈니스학과 관련 자격으로는 웹디자인기능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정보처리기사 등이 있습니다.
e-비즈니스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웹마스터, 전자상거래전문가, 웹기획자, 웹마케터, 웹프로그래머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