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경영학과는 현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실무형 인재양성를 목표로 현장적응능력 향상을 위해 의료기관 및 산업체와 연계한 실습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미나 중심의 수업을 통해 현장의 최신정보를 제공하며 의료산업 전반에 필요한 인력을 배출합니다.
취업경쟁력을 제고하고 다양한 분야로서 진출을 도모하기 위한 자격증 취득을 강화하고 의료산업과 관련된 법률교육을 강화하여 민간 보험산업분야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합니다. 산학협동의 합리적인 연계체계를 구축하고 멘토링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기졸업생과의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유지 및 강화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현직 의료분야종사자에게 재교육 및 추가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의료경영학과의 특징과 적성
의료경영학과는 보건의료시장의 세계화ㆍ개방화에 대비하여 국내의료산업의 경쟁력강화에 기여할 병원 경영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며 효율적인 병원경영을 지원하는 다기능인력을 양성합니다. 또한 조직의 가치를 창출하는 주인의식을 지닌 직업관의 소유자를 양성합니다.
아픈 사람을 따뜻하게 품어줄 수 있는 마음자세가 필요합니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의식이 필요하며 긍정적이고 활달한 성격으로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황 판단력과 순발력이 필요하며, 상담, 심리 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조직을 경영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의료경영학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의료경영학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의료경영학과 관련 자격 및 직업
의료경영학과 관련 자격으로는 건강보험사.정보처리기사, 산업기사(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손해사정인, 의무기록사.병원행정사, 조사분석사 등이 있습니다.
의료경영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손해사정사, 공기업(국민건강보험공단등)종사자, 민간보험회사, 병원원무과/의무기록사, 보건산업진흥원, 보건직 공무원, 보건ㆍ의료관계단체, 보험심사원, 손해사정법인, 육군의정장교, 의료기기회사대표, 종합병원(원무과, 보험과, 기획실, 총무과, 관리과, 인사과, 의무기록과, 영상의학과, 핵의학과, 병리과, 의료정보과)종사자, 컨설팅회사 종사자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