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조각학은 환경과 미술을 함께 고려합니다. 예술 작품이 가진 미적 가치를 중시할 뿐 아니라 미술품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사회적 역할에 대해서도 중요시 합니다. 이 글에서는 환경조각학과 초봉, 취업률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경조각학과의 특징과 적성
환경조각학과는 공공 미술로서의 기능을 다하며 도시환경과의 조화로서 미술의 사회적 기능을 연구ㆍ실천하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순수조각의 예술성과 학문적 바탕 위에 현대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일반 대중의 미적 정서를 충족시키고자 합니다.
환경조각학과는 환경의 개념을 순수조각과 조화롭게 연계하여 조형작품이 실생활에 활용되는 방안을 모색, 연구하며 인간의 주거환경을 위한 미래의 조형전문인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예술적 소양과 미적 감각이 있어야 합니다. 미술 자체를 좋아하고 조각하는 일 자체를 즐길 수 있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학과입니다. 남과는 다른 아이디어를 가지고 새로운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창의력이 있어야 합니다.
환경조각학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환경조각학과의 취업률은 4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환경조각학과 관련 자격 및 직업
환경조각학과 관련 자격으로는 시각디자인기사, 제품디자인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환경조각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미술비평가, 시민단체활동가, 일러스트레이터, 조각가, 큐레이터, 클레이애니메이터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