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생활환경 및 산업환경의 환경오염은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환경오염 실태 파악과 환경 관리에 대한 대책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므로 환경보건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 보전과 사람들의 건강한 삶을 중시함에 따라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환경보건학과 특징과 적성
환경보건학은 인간을 중심으로, 주변 생활환경 및 산업 환경에서 유발될 수 있는 유해인자들을 찾아내어 이들에 대한 측정, 분석, 평가 및 관리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건강을 해치는 유해인자들을 파악함으로써 환경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인간의 주위 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건강하게 살아가도록 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인재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환경과 자연, 건강 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환경오염의 원인을 분석하거나 해결방법을 찾기 위한 분석 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화학, 물리학 등의 자연과학 분야를 포함하여 응용 범위가 넓기 때문에 환경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시야가 필요합니다.
환경보건학과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환경보건학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환경보건학과 관련 자격 및 직업
환경보건학과 관련 자격으로는 병원행정사, 보건교육사, 산업안전기사, 산업위생관리기사, 수질환경기사 등이 있습니다.
환경보건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대기환경기술자, 상수도기술자, 소음진동기술자, 수질환경연구원, 토양환경기술자, 폐기물처리기술자, 환경위생검사원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