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디자인과는 인간과 생활 그리고 공간의 상호관계 속에서 창의적이고 기능적이며 심미적 요소를 갖춘 실내ㆍ외 공간을 계획ㆍ설계 디자인하는 과정입니다. 환경디자인과는 실내디자인과는 달리 도시디자인을 포함하여 공간으로 정의하는 모든 영역을 다룬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환경디자인과 특징과 적성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이 다양해지고 도시가 계속해서 변함에 따라 환경디자인의 영역 또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환경디자인과는 인간생활에서 추구되는 순수한 실내공간뿐 아니라 외부공간까지도 새롭고 쾌적한 환경으로 재창조하는 분야입니다.
환경디자인과는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외부 공간의 쾌적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심미적인 요소를 함께 갖춘 환경디자인을 전문화하는 전문 기술자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일상생활에서의 물리적 공간에 대한 관심과 도시 및 환경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흥미를 가지고 배울 수 있습니다. 과학과 예술의 접점을 통해 조형적 아름다움을 담아내기 때문에 그에 따른 기술력과 미적 감각이 동시에 요구됩니다.
환경디자인과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환경디자인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환경디자인과 관련 자격 및 직업
환경디자인과 관련 자격으로는 광고도장기능사, 실내건축기능사, 옥외광고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조경기능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환경디자인과 관련 직업으로는 가구디자이너, 건축산업기사, 도시계획가, 무대디자이너, 문화예술교육사, 인테리어 디자이너, 조경원, 조명디자이너, 컬러리스트기사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