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과에서는 다양한 스포츠 경험을 통해 신체능력을 기르며, 학생 스스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유능한 체육교사를 길러내고자 합니다. 이 글에서는 체육교육과 초봉, 취업률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육교육과의 특징과 적성
2002년 한일 월드컵이 개최될 당시, 전국 각지에서 울려 퍼지던 ‘대~한민국, 짝짝짝짝짝’ 함성을 기억하십니까? 스포츠는 온 국민에게 즐거움을 주며, 하나로 뭉치게 만들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체육 관련 분야를 공부하며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서 배웁니다. 체육교육과는 바른 인성을 가지고 스포츠 분야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체육교육과에서 공부하기 위해서는 신체활동을 좋아하고, 체육교육 현상에 호기심과 질문을 던지며 끊임없이 탐구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공동체 구성원과 문제해결을 위해 협력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체육교육 문제에 책임감과 리더십을 바탕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인간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가지는 휴머니즘 정신, 각종 운동 수행 및 습득에 필요한 운동 적성과 체육학의 이론적 연구에 필요한 지적 능력 등이 갖추어야 하며, 체육 과목을 가르치는 교사가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좋아하고, 창의력이 높으며, 새로운 것을 유심히 잘 관찰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체육교육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체육교육과의 취업률은 4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체육교육과 관련 자격 및 직업
체육교육과 관련 자격으로는 중등학교2급정교사 등이 있습니다.
체육교육과 관련 직업으로는 각종스포츠지도자, 건강관리사 및 운동처방사, 교재 및 교개발자, 대학교수, 생활체육지도자, 선수트레이너, 스포츠강사, 스포츠과학연구원, 스포츠마케터, 스포츠에어전트, 중등학교 체육교사, 체육 행정직 공무원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