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는 흔히 말하는 ‘실용적’ 학문과는 거리가 먼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철학과에 입학하면 4년 동안 기본적으로 논리적ㆍ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에 대해 철저히 배우기 때문에 모든 인문사회과학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철학과 초봉, 취업률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철학과의 특징과 적성
철학(philosophy)의 어원을 풀어 보면, ‘지혜를 사랑하다’ 입니다. 결국 철학은 자신과 자신의 삶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지적인 관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철학과에 입학하면, 삶의 의미, 신, 선과 악, 존재 등에 대한 궁극적인 의문을 던지고 이에 합리적으로 대답하는 법에 대해 공부합니다.
졸업 후 많은 분야에 진출 가능하고, 특히 요즈음에는 정보산업 및 문화산업 분야에 활발히 진출하는 편입니다.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 또는 진리 그 자체에 대해 호기심이 있고 탐구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면 철학과에 흥미를 느낄 것입니다.
철학과에서 학문적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모든 지적 활동의 기초가 되는 논리적, 비판적 사고 능력이 중요하므로, 기본적인 논리력을 갖추고 있으면 철학과를 공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철학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철학과의 취업률은 4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철학과 관련 자격 및 직업
철학과 관련 자격으로는 중등학교2급정교사(철학) 등이 있습니다.
철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언론인(기자 ,PD, 아나운서 등), 윤리교사, 인문과학연구원, 작가 , 출판물기획전문가, 평론가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