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을 위한 경력기술서 준비하는 4가지 방법

이직을 원한다면 경력기술서를 준비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면접을 보기 위해서는 서류부터 통과해야 하는데 경력기술서가 엉망이라면 면접은커녕 서류 통과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 글에서는 이직을 위해 경력기술서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1. 자신의 영역에 집중하기


재직했던 회사와 졸업한 학교, 학과는 내가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도 바꿀 수 없습니다. 그나마 학력은 본인의 노력으로 바꿀 수 있지만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업무 역량입니다. 이 사람이 현재 어디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지금까지 어떤 일을 해왔는지가 이직 성패의 핵심 요인입니다.

이직 제안을 많이 받는 사람은 회사에서 높은 성과를 내고 있으며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기업이 경력직을 채용하는 이유는 당장 우리 회사에 와서 성과를 만들어낼 것이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이직과 성공적인 경력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금 일하고 있는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와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2. 담당 업무를 확실하게 파악하기

기업의 성격이나 규모에 따라 담당하는 업무는 다른 것은 당연합니다.

대기업에 근무하는 사람의 경우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고 지원부서가 있어서 담당자는 자신의 업무만 처리하면 되기 때문에 업무 범위가 넓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은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한 사람의 담당자가 처리해야 하는 업무의 종류가 많습니다.

핵심역량은 따로 개발하고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현재 하는 업무에서 찾고 개발하고 만드는 것입니다. 담당 업무 중에서 우선순위와 중요도 그리고 자신의 실적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업무 역량을 중점적으로 개발해야 합니다.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분명히 자신의 성향과 잘 맞는 업무가 있습니다. 비슷한 업무지만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든가, 조금 더 성과를 잘 만들어낼 수 있는 업무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3. 업무 역량 키우기

본인의 업무에 대한 파악이 끝났다면 이제는 그중에서 자신의 주력 업무를 결정해야 합니다. 주력 업무는 경력직 이직과 커리어 패스 개발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역량과 직결됩니다.

많은 사람이 현재 하는 일에 만족하지 못하고 이직을 통해 새로운 업무를 할 기회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런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연봉이 낮고 경험이 적은 사람보다 연봉이 조금 높아도 그 업무 경력이 높은 사람을 선호하는 것이 현재 시장의 트렌드입니다.

이직은 자신과 비슷한 스펙과 조건을 가진 사람들과의 경쟁이므로 본인이 재직 회사나 학력 조건이 우위를 가질 수 없다면 철저하게 업무 중심으로 경쟁에서 이겨야 합니다. 비슷한 업무를 하지만 그중에서 강점을 가진 업무를 가져야 경쟁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4. 핵심역량을 데이터화 하기

지원자의 경력기술서에 있는 핵심역량의 신뢰도를 상승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객관적인 지표를 함께 기재하는 것입니다. 어떤 주장이 설득력이 있으려면 그 주장의 신빙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가 필요합니다.

경력기술서의 성과나 실적에 대한 근거는 바로 숫자입니다. 자신의 성과나 일상 업무의 세부 내용을 작성하고 그에 따른 성과나 실적에 대한 근거로 정확한 숫자를 쓸 수 있다면 서류를 검토하는 사람에게 이 업무에 대해 잘 알고 실제로 수행했다는 확실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성공적인 이직을 위한 4가지 자세

이직을 고려해야 하는 회사의 9가지 유형

취업과 동시에 이직하는 연차별 준비 방법

careermomentum-이미지
Career Momentum

취업과 연봉 및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