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디자이너는 컴퓨터 그래픽 등을 활용하여 웹 콘텐츠에 필요한 아이콘, 자막, 이미지, 영상 효과 등의 시각적 구성요소 및 사용자 환경을 디자인합니다. 이 글에서는 웹 디자이너의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그리고 웹 디자이너가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웹 디자이너가 하는 일
웹디자이너는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상의 여러 가지 이미지를 고안하고 제작해 인터넷에 구현합니다.
즉, 웹사이트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이미지 형태, 사이즈, 동영상, 애니메이션, 텍스트, 서체, 레이아웃 등의 시각적인 요소를 구성하고 디자인합니다.
웹디자인은 크게 디자인과 코딩으로 나뉘며, 디자인 영역은 다시 홈페이지 디자인, 유저인터페이스 디자인, 아이콘 디자인 등으로 세분됩니다.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웹사이트의 전체 이미지를 결정한 후 내비게이션을 설계하고 전체 구조와 메뉴, 서브메뉴를 위계적으로 설정하며 레이아웃을 구성합니다.
주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2D 스튜디오, 어도비 프리미어와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인터넷 프로그램 언어인 HTML과 자바(JAVA), 애니메이션 등을 응용하여 작업합니다.
웹 디자이너의 업무환경
근무시간은 보통 오전 9시~오후 6시이지만 작업의 특성상 불규칙한 편입니다. 디자인 시한을 맞추기 위해 초과근무를 하는 편이고, 특히 기획 초기 단계나 마무리 단계에서 가장 바쁜 시간을 보냅니다.
컴퓨터 작업이 많기 때문에 눈에 피로를 쉽게 느끼고, 어깨, 손 등에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경쟁력 있고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해 긴장할 때가 많고 업무에 따른 스트레스가 큰 편입니다.
웹 디자이너가 되는 방법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디자인, 멀티미디어, 컴퓨터그래픽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웹디자인, 게임 디자인, 컴퓨터 그래픽 전문 교육기관에서 훈련을 받으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웹사이트 개발업체, 전문 디자인업체, 게임개발업체의 채용공고를 통해 입직하거나 업무가 있을 때 프리랜서의 형태로 개발자들과 팀을 이뤄 일합니다. 취업 시에는 학력이나 자격증 취득 여부보다는 실무경험이 중요하므로 평소 포트폴리오 준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웹디자이너는 웹사이트 개발업체에서 일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동안 경력과 실력을 쌓아 웹 광고기획자, 웹마스터, 웹 콘텐츠 기획자 등으로 전직할 수도 있습니다.
주로 광고사, 방송국, 게임 개발업체, 컴퓨터 그래픽 전문업체 등에서 일하며, 경력을 쌓은 후에는 전문 디자인업체를 창업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그래픽 관련 소프트웨어 툴(Tool)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하며,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지식, 예술적 감각이 필요합니다.
디자인 시안을 작성하고 웹에 구축하기 위해서는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이 필요합니다. 창의력, 색채감각, 조형감각 등을 갖추고 있으면 이미지를 시각화할 때 도움이 되고, 새로움을 추구하려는 혁신적인 성격과 섬세한 표현력이 요구됩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및 변화 등에 따라 빠른 웹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꾸준한 자기개발이 요구됩니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혹은 이용자의 편의를 위한 디자인을 반영하는 과정에서는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팀원들과 협력하고 의뢰인의 요구를 수용하는 과정이 중요하므로, 팀원이나 의뢰인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하는 능력 및 대인관계 능력 등이 요구됩니다.
- 관련 학과: 웹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게임 그래픽 디자인학과,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학과, 광고·홍보학과, 미술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응용소프트웨어학과, 컴퓨터공학과 등
- 관련 자격: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웹 디자이너의 연봉
웹 디자이너는 그동안 작업한 디자인을 담은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고 연봉 협상을 합니다. 비전공자 출신이라고 하더라도 꾸준히 디자인 작업해서 디자인 역량을 길렀다면 포트폴리오로 승부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입은 특출 난 포트폴리오가 아닌 이상 경력이 있는 게 아니라서 회사가 정한 디자이너 연봉 테이블에 따라 초봉이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입 디자이너 연봉 금액은 2,600만원 ~ 3,000만 원입니다. 대기업 디자이너 신입들은 1,000만 원 ~1,500만 원 정도 더 많은 연봉을 받습니다.
카카오, 네이버, 우아한 형제들 등 대기업 디자이너 신입 연봉은 4,000만 원대부터 시작되며, IT기업인만큼 웹 디자이너 대우가 좋습니다.
작은 회사에 디자이너 취업하더라도 경쟁력있는 포트폴리오를 쌓아서 연봉 협상하거나 이직을 통해 더 좋은 회사로 옮겨서 연봉을 올립니다. 회사에 소속된 디자이너라면 일반적으로 승진을 통해 사원에서 주임, 대리급으로 올라가며 연봉이 상승되는 걸 경험합니다.
이때 회사가 정해놓은 디자이너 연봉 테이블에 따라 연봉 상승률이 정해집니다. 개인별 연봉 협상을 통해 따로 상승률이 정해지기도 합니다.
웹 디자이너의 전망
스마트폰 등의 IT 기기가 발전하면서 각종 프로그램 및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시장의 급속한 발전은 고품질의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에 대한 기대 수요를 크게 높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모바일 매체에 최적화된 영상 콘텐츠 및 디자인 적용이 반영되고, 첨단 영상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이너 수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 관련 학과뿐 아니라 사설학원 등에서 배출인력이 많은 편이고, 웹사이트 제작 프로그램이 간편해지면서 일반인도 쉽게 제작할 수 있고 포털사이트의 블로그를 활용한 웹사이트 대체 현상이 생겨나는 점은 웹디자이너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대학의 웹디자인, 컴퓨터그래픽, 멀티미디어 디자인, 게임 디자인 등 관련 학과뿐 아니라 사설학원 등에서도 관련 기술을 배울 기회가 많아 해당 디자인 분야 배출인력이 많은 편입니다.
특히 관련 업체에서는 실력 있는 경력자를 선호하기 때문에 신규 입직자는 치열한 경쟁과 취업난에 처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기술 개발 기간의 단축으로 보다 새로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인력을 요구하면서 디자이너는 지속적인 학습과 연구를 해야 하고, 전문 분야를 특화하거나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공모전 수상 등 남다른 준비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