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배전설비기술자는 송배전설비의 건설 및 운용을 위한 기술개발과 전산관리, 송배전선로 자동화 설비운영 등에 대한 기술지원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송배전설비기술자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그리고 송배전설비기술자가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송배전설비기술자가 하는 일
송배전설비기술자가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송배전설비기술자는 효율적인 송배전설비 및 선로를 설계, 시공 및 관리를 한다. 이를 위해 송배전설비 및 기기, 수용가의 신·증설 및 폐지, 공사의 준공내역 및 설계, 정전 및 사고에 대한 통계자료 등을 관리한다.
- 송배전설비의 신·증설에 따른 적정 변압기 용량을 검토하고, 송배전설비에 대한 각종 지적도면 제작 및 변경에 따른 제반업무를 유지·관리한다.
- 최적의 전력공급을 위해 송배전선로 자동화 설비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설치하고, 관련 설비를 운영하는 일도 한다.
- 각종 송배전 선로 및 변압기의 노후, 고장 등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교체 및 보수를 의뢰하며, 송배전설비 및 송배전선로 시공에 따른 규정준수 등을 검사하여 품질관리업무를 수행한다.
- 환경친화적 초고압송전 및 전기환경 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에 참여하기도 한다.
송배전설비기술자의 업무환경
송배전설비기술자는 한국전력공사, 송전시공회사, 송전설계회사, 송전감리회사 및 관련 연구소에서 근무하며, 연구실과 설비시설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합니다.
전기장비를 다루는 과정에서 위험할 수 있고, 작업 중에 감전, 화재 등 전기와 관련한 안전사고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송배전설비기술자가 되는 방법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전기공학, 전자공학, 제어공학, 메카트로닉스공학을 전공한 사람들이 많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는 전기에 대한 이론뿐 아니라 각종 장비 및 부품에 대한 설계, 시공에 대한 실험·실습을 병행하며, 석·박사학위를 소지하면 취업에 다소 유리합니다.
송배전설비기술자는 한국전력공사, 송전시공회사, 송전설계회사, 송전감리회사 및 관련 연구소에서 근무하며, 연구소 등에서 일합니다.
일반적으로 전기전공자나 전기 관련 자격증소지자를 우대하며 연구원으로 채용하는 경우 석사 학위 이상 소지자를 위주로 채용하는 편입니다.
송배전설비기술자는 전기의 생산과 수송 등에 필요한 설비, 장비, 부품 등을 점검하고 연구·개발하므로 분석적 사고와 탐구적 성격이 적합하고, 기술설계, 조작 및 통제 능력이 요구됩니다.
수학, 물리학 등의 이학 기초과목과 공학과 기술, 컴퓨터와 전자공학에 흥미가 있어야 하며, 전기를 다루는 과정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력이 뛰어나고 꼼꼼해야 합니다.
- 관련 학과: 전기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제어계측공학과, 시스템제어공학과, 전기설비과,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등
- 관련 자격: 전기기능장/기사/산업기사/기능사, 전기공사기사/산업기사, 정밀측정산업기사/기능사, 전기안전기술사, 전기응용기술사, 메카트로닉스기능장/기사/산업기사(이상 한국산업 인력공단), 정보기기운용기능사(한국기술자격검정원), 정보통신기술사/기사/산업기사, 전파전자통신기사/산업기사/기능사(이상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송배전설비기술자의 연봉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송배전설비기술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850만 원 수준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송배전설비기술자 전망
편리한 생활을 원하는 소비욕구 증대와 생산시설의 자동화, 신기술을 적용한 전기제품 개발 등으로 전력사용량이 함께 증가하면서 송배전설비기술자의 역할도 커질 전망입니다.
송배전설비기술자는 효율적인 송배전설비 및 선로를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는데, 이를 위해 송배전설비 및 기기, 수용가의 신·증설 및 폐지, 공사의 준공내역 및 설계, 정전 및 사고에 대한 통계자료 등을 관리합니다.
해당 업무들은 현장에서 자동화가 어렵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는 일이라는 점에서 숙련된 전문가에 대한 꾸준한 수요가 예상됩니다.
한편, 2020년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 현상으로 비대면 사회로 전환되고 비대면 업무와 생활이 익숙해지면서 디지털 문화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주택용 전기사용이 증가하고 향후 전력생산과 소비도 늘어날 전망입니다.
ESG 경영과 관련해서는 친환경 전력생산 및 소비에 대한 정부, 기업, 소비자의 관심이 증대되고, 스마트공장 같은 생산시설이 확대되면서 전력사용이 늘어날 전망이어서 전력설비 관련 기술자의 일자리는 앞으로도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