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은 세계화와 정보화라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국제무역, 국제금융, 국제통상, 국제경영, 무역상무 및 전자무역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해 국가 경쟁력 향상과 국가 경제발전을 위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무역학과는 세계화ㆍ정보화 시대에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적응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경제학의 기본 원리에서부터 국제경제학, 국제기업경영 및 무역실무에 이르기까지 이론과 실무에 걸쳐 다양하고 심도 있는 교과과정을 연구합니다.
무역학과의 특징과 적성
무역학과는 글로벌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여 경제, 경영 및 무역에 관한 여러 이론의 교육을 통해 국제 무역에 대한 인식 및 실천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국제발전은 물론 국제사회의 발전에 공헌하기 위한 학문입니다.
자원과 땅덩이가 부족한 우리나라가 단기간 내에 고도의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주요 계기는 바로 무역입니다. 무역학과에서는 이처럼 경제 발전에 중요한 무역에 대한 기본 이론과 실무를 배웁니다.
국가 간 무역 이론과 상거래 이론을 바탕으로, 무역학과는 세계화 시대에서 다양한 국가와의 대외 무역을 주도하며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합니다.
전 세계를 무대로 다양한 사업을 펼쳐보고 싶다면 무역학과에 한 번쯤은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전 세계를 상대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성격 및 개척 정신이 필요합니다.
또, 영어, 중국어 등 기본적인 외국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유리하고, 스페인 어, 포르투갈 어 및 잠재적인 무역 대상 국가의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데 거부감이 없어야 합니다.
무역학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무역학과의 취업률은 4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무역학과 관련 자격 및 직업
무역학과 관련 자격으로는 경매사, 경영지도사, 관세사, 무역영어, 물류관리사, 보세사, 사회조사분석사, 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운용사 등이 있습니다.
무역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관세사, 물류관리사, 경매사, 국제무역사(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전문가, 사회조사분석사, 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 판매관리사, 해외영업원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