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통과는 지원자가 가진 매력이나 호감이 스펙과 실력보다 합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지원자들은 스펙과 실력만이 합격을 위한 절대적인 기준으로 생각합니다만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결국 면접도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자신감 있는 목소리
자신감있는 목소리로 문장을 끝까지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마에 따라 다르지만 말하고자 하는 내용에 쫓겨서 답변을 더듬거리거나 말 끝을 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지원자의 신뢰 하락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목소리 톤도 중요합니다. 목소리는 타고난 것이 때문에 어쩔 수 없지만 ‘톤’은 다릅니다. 자신감 있는 사람은 목소리의 톤이 다르게 느껴집니다. 자신감 있는 톤을 유지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면접은 결국 말하는 것입니다. 내가 어떻게 말하는지 스스로 파악 하는 것이 중요한 합니다. 설정된 상황에서 연습 및 녹음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좋지 않은 습관이나 조심할 부분을 파악한다면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
바른 자세는 결국 그 사람을 나타내는 이미지 같은 것입니다. 바른 자세는 좋은 목소리로 연결됩니다. 자신감 있는 목소리는 결국 바른 자세에서 나옵니다. 다리떨기, 구정한 자세는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깔끔한 외모
타고난 외모는 어쩔 수 없지만 깔끔한 외모는 누구나 가능합니다. 면접은 결국 예의입니다. 업무의 특성상 복장이 자유로운 경우도 있지만 면접은 첫 만남과 같습니다.
첫 만남에 예의 있는 모습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깔끔한 모습으로 면접에 임한 다면 면접관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손동작
미국의 대통령 오바마를 기억하시나요? 오바마의 스피치를 보면 손동작이 적절하게 섞여있습니다. 손을 사용한 대화는 의미전달과 설득력에 있어서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경직된 자세의 대화는 내가 전달하고 자하는 말도 제대로 전달이 안 될 수 있습니다.
몸은 자연스럽게 면접관에게 기울이고 답변하고자 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몸의 안쪽에서 바깥으로 제스처를 취하는 방식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대답하기
질문데 대한 답변은 결론부터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응답이 길거나 늘어지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지원자에 대한 관심과 집중력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이것은 평가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답변의 시작은 결론으로 하되 마무리는 이유나 경험으로 나만의 스토리를 구성하는 것은 인터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