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이후 시차 출퇴근제 등 유연 근무와 원격 근무가 정착되면서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자유롭게 일하는 디지털 노마드족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디지털 노마드가 되는 방법과 해외 취업시 납부하는 세금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노마드가 되는 방법
디지털 노마드가 되는 이유는 해외 정착에 애먹을 필요 없이 자유롭게 일하며 글로벌 기업 근무 경력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유연 근무를 통한 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 증대에 눈을 뜬 다국적 기업들 역시 능력만 된다면 디지털 노마드 채용에 굳이 국적을 가릴 필요가 없다는 곳이 많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는 집이든 카페든 원하는 장소에서 세계 각지의 동료들과 메신저와 이메일, 화상회의 도구로 소통하며 일합니다. 또한, 채용 절차 역시 철저한 비대면으로 이뤄지며, 화상 면접을 통해 채용이 이루어집니다.
IT 개발 직군이 유리한 디지털 노마드
원격 해외 취업에는 IT 개발, 웹디자인 등이 유리한 직군으로 꼽힙니다. IT 부문은 세계적으로 인력 수요가 커서 다른 직군보다 비교적 쉽게 채용의 문턱을 넘을 수 있습니다.
영어가 조금 부족해도 관련 경력이 풍부하면 언어를 가르치면서 채용하겠다는 곳도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원격 해외 취업은 외국으로 이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취업비자 발급도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격 해외 취업자의 소득세 부과 기준
소득세 부과 기준은 고용 형태나 소속된 법인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프리랜서 계약을 한 경우, 매년 5월 종합소득 신고를 해서 자진 납세해야 합니다.
정규직의 경우, 국내 법인 소속이면 국내 소득세율을 그대로 적용받습니다. 해외 법인 소속이면 해당 국가 세율에 따라 원천징수된 급여를 받은 다음 나중에 국내에 세금 신고를 할 때 외국 정부에 낸 세액을 공제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원격 해외 취업을 하는 방법
링크드인이나 인디드와 같은 유명 구인구직 플랫폼 외에 원격 근무 일자리만 따로 모아놓은 글로벌 구인 사이트를 자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에인절리스트(angel.co), 위워크리모틀리(weworkremotely.com), 리모티브(remotive.io) 등도 대표적입니다.
에인절리스트는 해외 원격 일자리를 구하는 이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사이트로 스타트업은 물론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큰 기업들의 구인 정보도 자주 올라옵니다. 채용 공고별 예상 급여가 잘 적혀 있는 편이고, 온라인 지원 시스템도 사이트 내에 갖춰져 있습니다.
위워크리모틀리와 리모티브는 최신 공고가 자주 업데이트되는 것이 장점이며, 에인절리스트와 달리 온라인 지원을 할 때에는 기업별 플랫폼에 따로 접속해야 합니다.
에픽잡스(epicjobs.co)라는 사이트는 다른 구인 사이트에 잘 올라오지 않는 원격 일자리를 찾기에 좋습니다.
이 밖에 업워크(upwork), 파이버(fiverr), 비핸스(Behance) 등에는 프리랜서 조건의 원격 근무 일자리가 자주 올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