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임상병리사 연봉 및 전망

임상병리사는 보건의료 관련 연구기관에서 생명과학 분야의 기초 및 임상 연구와 개발을 담당합니다. 임상병리사는 보건의료기관의 진료지원부서에서 일하며 다양한 의학적 분석법을 통해 인체로부터 유래된 혈액, 소변, 체액, 조직 등의 검체를 살펴 질병의 원인 규명과 질병 예방을 도모하고, 치료 경과를 알아봅니다.

임상병리사가 하는 일


의사는 환자 진료 시 먼저 문진과 진찰 등을 통해서 이상 여부를 살피는데, 이상이 있다고 판단되면 임상병리사에게 질병과 관련된 의화학적 검사를 의뢰하고 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하게 합니다.

임상병리사는 인체로부터 유래된 다양한 가검물을 검사하고 분석하여 건강 및 질병의 상태를 밝히기 위해 매우 다양한 종류의 검사를 수행합니다.

구체적으로 병리학·미생물학·생화학·기생충학·혈액학·혈청학·법의학·요화학(尿化學)·세포병리학, 방사성동위원소를 사용한 가검물(可檢物) 등의 검사 및 생리학적 검사 등입니다.

검사방법은 주로 검사물(검체)에 반응하는 시약을 사용해 반응 정도를 측정하거나 이상 세포 및 조직을 슬라이드로 만들어 현미경으로 세포의 변화를 발견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모든 진단과정이 수작업으로 이뤄졌으나, 현재는 첨단 검사장비 및 분석 장비 덕분에 업무가 자동화, 첨단화되어 검사가 한층 신속해졌습니다.

임상병리사는 신종플루가 유행할 당시 유전자 증폭기술을 통해 진단을 내리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이처럼 유전체 및 단백질체의 지도를 활용해 유전질환 및 질병의 발현 정도를 예측하는 등 질병 예방 및 관리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담당 업무 범위가 각 세포 단위를 넘어 핵산과 유전체 수준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관련된 검사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임상병리사는 분야에 따라 진단혈액검사, 임상미생물검사, 수혈의학검사, 일반화학검사 및 특수화학검사, 분자면역혈청검사, 분자유전검사, 종양표지자검사, 약물검사, 알레르기검사, 무기질검사, 세포유전검사, 현장검사, 감염관리업무 등을 하며, 심전도검사, 뇌파 및 수면뇌파검사, 심폐기능검사, 기초대사검사, 근전도검사 등의 기타 생리학적 검사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조직검사와 세포병리검사, 방사선동위원소를 이용한 핵의학검사 등을 실시하며, 이에 부가적으로 사용되는 시약 및 장비도 관리합니다.

진출 분야에 따라 업무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질병의 진단과 원인을 규명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 외에도 실험실에서 약물에 대한 표본을 추출하기도 하고, 약물의 치료 효과 등을 검증하기 위해 동물실험과 관련된 연구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현재 사용 중인 검사법이나 분석법 등을 평가하여 개선하거나 새로운 검사법을 연구하기도 합니다.

임상병리사-연봉-전망-이미지

임상병리사의 업무환경

다양한 환경에서 근무하지만 대체로 보건의료기관 내 진단검사의학과, 병리과, 핵의학과 등의 부서에서 검사물(검체)을 분석합니다. 임상병리사가 다루는 검사물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혐오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실에서 세균이나 화학약품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소독가운 및 일회용 장갑을 착용하고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최근 검사실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환기가 잘 되는 쾌적한 공간이 갖춰지고 있습니다. 순환기내과 검사실, 호흡기내과 검사실, 신경과 검사실 등 생리학적 검사를 수행하는 부서는 검사의 특수성 및 환자의 보호를 위해 독립된 공간이 요구됩니다.

응급환자를 위해 2교대 및 3교대 근무를 해야 할 때도 있으며, 시간이 촉박하더라도 정확한 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제공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분야에 있어서는 검사물을 직접 채취하기도 하며 생리학적 검사 분야는 환자를 직접 접하여 관련 검사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임상병리사가 되는 방법

임상병리학과는 전국 4년제 대학교에 29개가 있고 전문대학(2~3년제)은 39개 있습니다. 임상병리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임상병리사 국가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

면허 취득 후 소정의 교육과정 및 시험을 거쳐 대한임상병리사협회에서 해당 분야(혈액, 수혈, 미생물, 임상화학, 면역·혈청, 조직세포, 핵의학, 공중보건, 생리학, 임상 등)에서 전문성을 인정하여 발급하는 전문임상병리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보건의료기관뿐 아니라 보건 관련 국공립기관, 제약회사(품질관리과, 합성과, 개발실), 생명(공)과학 관련 연구소, 의료(기기) 관련 업체, 의과대학 및 대학병원 연구소, 임상검사센터 등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보건직 공무원 시험에 응시하는 경우도 있으며 국립 검역소, 국립보건원, 과학수사연구원, 출입국관리소, 전문 임상검사센터 등으로 취업하기도 합니다.

국제 자격을 취득하여 국제임상병리사로서 해외에 취업하거나 한국국제협력단 및 민간의료봉사단, 도핑검사관 등으로 해외에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각 보건의료기관 및 분야에 따라 승진제도가 다양하나, 대체로 ‘사원→주임→대리(파트장, UNIT MANAGER, 책임 또는 수석)→팀장(부장)’의 단계를 밟게 되며, 기관별 평가방식에 따라 승진합니다. 임상병리사는 한 가지 영역의 업무를 수행하기도 하지만 영역 간 순환을 통해 다양한 검사업무를 수행하면서 업무경력을 쌓습니다.

자연과학에 대한 흥미, 탐구정신, 창의정신, 논리적 사고, 분석력이 요구됩니다. 연구와 분석, 실험을 위해 오랜 시간 집중해야 하므로 끈기와 인내, 소통능력이 요구됩니다.

의생명과학자로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연구, 논문 작성에 필요한 창의력, 윤리성, 언어표현능력 등이 요구되며, 통계분석 능력(SAS, SPSS 프로그램 운용 등)도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업무의 특성상 결과물의 빠른 평가로 인한 심리적 부담을 극복해야 하며, 관련 분야에 관한 심층적인 탐구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 관련 학과: 임상병리(학)과
  • 관련 자격: 임상병리사 국가면허(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임상병리사 연봉

보통 임상병리사의 경우 초봉이 3,500 만원 수준이며 대리 정도 되면 4,500만 원에서 5,000만 원 수준의 연봉을 수령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빅 5라고 할 수 있는 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 신촌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의 경우 초봉이 4,000만 원 ~ 5,000만 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임급은 6,000만 원, 대리급은 7,500만 원이며 더 높은 직급으로 올라가면 8,500만 원에서 1억 사이의 연봉을 수령한다고 합니다.

임상병리사 전망

한 해에 배출되는 임상병리사 면허취득자가 많지만, 현재 취업처가 많지 않아 일자리 경쟁은 치열한 편입니다. 임상병리사들은 임금과 근로조건, 수행업무가 전문적인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 근무를 희망하지만, 해당 일자리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단순한 검사는 수탁검사기관 등 전문 검사실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병원 내 채용보다는 검사기관의 채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편, 정보통신 및 기술발전으로 인한 자동화 시스템 및 검사기기 확대, 검사 기법이나 속도의 향상 등은 임상병리사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킬 수 있는 요인입니다.

그러나 의료보건서비스에 대한 국민의식 고조, 의료서비스 체계 정비로 인한 서비스 질 향상, 바이오제약·의료기기 등에 대한 정부 육성 정책 등으로 인해 임상병리사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활발해지고 있는 유전자 검사와 백혈병이나 소아암 등의 치료를 위한 제대혈 실험 등 전문적인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 및 검사가 진행되어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임상심리사 연봉 및 전망

보건의료인력 연봉 리스트(feat. 흉부외과 짱)

병원 관련 직업 연봉과 현실

careermomentum-이미지
Career Momentum

취업과 연봉 및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