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선박조립원 연봉 및 전망

선박조립원은 작업도면에 따라 건조된 선박에 가솔린, 디젤기관, 프로펠러, 펌프, 보일러, 조정장치 등 선박 기계장치를 설치합니다. 이 글에서는 선박조립원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그리고 선박조립원이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박조립원이 하는 일


선박조립원은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작업도면을 보고 각종 기기의 설치 위치를 확인하고 작업방법을 설정한다.
  • 설치 위치를 표시하고 철판에 구멍을 뚫는다.
  • 기중기를 이용하여 설치할 구멍 위에 기관을 올려놓고, 기관 성능이 유지될 수 있도록 중심을 맞추어 볼트로 고정한다.
  • 작업방법 및 순서에 따라 보조기관·부품 및 각종 게이지 등을 조립하고 작동시험을 한다.
  • 드라이버, 스패너, 용법장비, 동튜브, 테이프 등 작업에 필요한 도구와 설치할 각종 계기를 준비한다.
  • 증발기, 펌프, 보일러, 프로펠러 등의 선박기계장치를 작업순서에 의거하여 설치한다.
  • 각종 센서 및 밸브를 설치한 후 공기나 오일이 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 설치된 기계장치 및 장비의 작동상태를 검사하여 도면과의 일치 여부를 확인한다.
선박조립원-연봉-전망-이미지

선박조립원의 업무환경

선박조립원의 경우 다루는 부품이나 사용 장비의 무게가 많이 나가서 기본적으로 강인한 체력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노동강도가 매우 강한 편이고 안전사고와 관련한 위험에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근무환경은 보통 실내에서 60% 정도 근무하며 나머지 40%는 실외에서 근무합니다. 선박조립원의 경우 과거에는 직영에 소속되어 활동하는 비율이 80% 이상이었으나 최근에는 하청에 소속되어 활동하는 비율이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서서 근무하는 시간도 많지만 작업 특성상 비좁은 공간에서 도구 혹은 장비를 이용하여 근무하는 시간도 많은 편입니다. 작업환경 특성상 진동이나 소음에 노출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선박조립원이 되는 방법

선박조립원은 취업 시 나이나 학력에 제한을 받지 않는 편입니다.

간단한 수조립은 몇 시간에서 며칠 간의 현장 교육으로 수행할 수 있지만, 자동조립라인이나 정밀조립은 공업계 고등학교에서 기계, 전기, 전자, 통신 관련 학과 등을 전공하면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규 교육 이외에 직업훈련을 받으면 채용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선박조립원의 경우 다루는 부품이나 사용 장비나 도구의 무게가 많이 나가므로 그들을 다루기 위해서는 강인한 근력과 체력을 요구합니다.

또한 협소한 공간에서 조립을 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유연성이나 균형 유지 등 장시간 불편한 자세로 작업을 유지할 수 있는 인내력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조립과정에서 결함이 발생할 경우 결함의 발생 유무를 점검하여 수정·보완할 수 있는 꼼꼼한 성격이 필요합니다.

선박조립원은 주로 선박건조회사 혹은 선박정비회사 등으로 취업합니다. 취업 후 간단한 수조립 기술을 현장교육을 통해 습득하여 업무를 수행하거나 3개월간의 직업훈련 교육을 통해 본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취업 이후 승진은 통상 사원 → 반장 → 소장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사원에서 반장 까지는 대략 10년 정도의 기간이 걸립니다. 해당 분야의 경력을 쌓아 창업을 하는 경우도 있고, 선급 협회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가 분야로 진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관련 학과: 기계공학과, 해양공학과, 선박해양공학과, 기관공학과 등
  • 관련 자격: 기계조립기능사/산업기사

선박조립원의 연봉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엔 각각 200개 안팎의 사내 하청업체가 있습니다. 이들은 주로 선박 외관을 구성하는 블록 조립 등을 하는데 선박조립원은 대부분 이 하청업체 소속입니다.

대부분 20~30대인 이들 하청업체 근로자의 평균 연봉은 3,000만원가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선박조립원 전망

선박을 포함한 기계공학은 다른 산업들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기여하여 왔습니다.

선박과 같은 수송용 기계 분야는 전체 기계산업의 40%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중국 조선업의 성장에 따른 경쟁심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다만, 에너지 개발을 위하여 시추선 등과 같은 특수선박, 글로벌 환경 규제에 대응한 친환경선박(그린십) 등에 대한 수요는 그나마 선박조립원의 고용에 긍정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선박조립원은 강한 노동강도와 열악한 작업환경 때문에 3D업종이라는 인식이 강해 젊은 인력의 진입이 줄어들어 외국인 근로자로 대체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국내 기업들이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상대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개발도상국으로 공장을 이전하게 됨에 따라 국내 선박조립원에 대한 고용은 감소할 전망입니다.

게다가 AI를 이용한 선박자동항해기술 도입과 같은 과학기술의 발전은 장기적으로 선박조립 인력의 체계화를 도모하게 됨으로써 이 또한 선박조립원의 인력수요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조선업 하청 근로자 연봉 및 현실

조선공학기술자 연봉 및 전망

뉴욕 타임즈 선정 유망 전공 및 어두운 전공과 연봉

careermomentum-이미지
Career Momentum

취업과 연봉 및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