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화장품 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은 비누, 화장품 등에 사용되는 각종 원료를 분석하고 혼합하여 신제품을 개발하고, 생산공정을 효율적으로 설계·개선합니다. 이 글에서는 비누·화장품 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그리고 비누·화장품 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누·화장품 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이 하는 일
비누·화장품 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은 대규모 시설과 장치를 갖추고 있는 공장에서 시스템 제어와 운용, 생산기획, 공정설계 등을 담당하며, 화학제조품의 원료와 생산품의 물리적·화학적 품질을 세밀하게 시험하고 검사하는 일을 하기도 합니다.
일의 성격과 직무 분야에 따라 연구개발원, 공정설계기술자, 공정제어기술자, 생산기술자, 생산관리자, 플랜트엔지니어, 비누 및 화장품기술자 등으로 나뉘며 구체적인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비누, 화장품 등 생활재 산업과 관련된 제품을 분석하여 신제품을 개발하고 제품생산공정을 설계하거나 개선한다.
- 원료의 성분연구결과를 기초로 시제품 개발 절차에 따라 각종 원료를 혼합하여 시제품을 제조한다.
- 완성된 시제품의 색상과 향을 관능검사하고, 사용 시 부작용이 없는지를 파악하고 생산공정에 적용시킨다.
- 연구기획 및 기술정보관리, 신소재제품 및 전략제품 기획업무, 기술정보 및 특허관리, 중장기 프로젝트 등의 업무를 하기도 한다.
- 위험화학물의 처리, 환경보호나 식품, 재료 및 소비품들에 관한 기준에 대한 지침 및 명세서를 만들기도 한다.
비누·화장품 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의 업무환경
화학약품을 처리하는 장치들 대부분은 고압·고온 등의 특수한 작업조건에서 작동되는 것이기 때문에 화학 및 열적인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작업장은 작업자의 오작동이나 실수로 발생하는 폭발이나 누수 등에 항시 노출되어 있으므로 안전 예방을 위한 노력은 필수적입니다.
화학설비와 화학물질을 다루는 작업 중에 자칫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을 흡입하여 건강상 위험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환경에 따라 작업 시 안전화와 안전모, 보호복, 마스크 등을 착용하고 근무하기도 합니다.
비누·화장품 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는 방법
비누·화장품 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의 화학 관련 학과를 졸업해야 합니다.
화학공학과에서는 수학, 화학, 물리, 생물 등을 기초과목으로 배운 후 화공 열역학, 유체역학, 열전달, 물질전달, 화학반응공학, 유기공업화학, 화학공학실험, 공업화학실험 등을 배우게 됩니다. 연구 및 공정 설계 분야에서 일하려면 관련 학문의 석사나 박사 이상의 학위를 갖춰야 합니다.
화학공정을 연구하거나 이에 필요한 장비를 설계하고 개발해야 하므로 혁신적이며 분석적인 사고와 탐구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비누 및 화장품의 원료와 생산품의 물리적·화학적 품질을 세밀하게 검사해야 하므로 품질관리분석, 기술분석, 기술설계 등의 능력이 요구되며, 화학, 상품 제조 및 공정, 공학과 기술 등의 지식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화학공학과 등 화학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비누 및 화장품을 생산하는 기업체에 취업한 후 경력을 쌓아 전문적인 지식과 자격을 갖추면 비누·화장품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입직 후 업무능력을 키우면 제조 및 기술 쪽의 관리자로 승진할 수 있습니다. 연구와 개발 업무에서 충분한 경력을 쌓거나 박사학위 등을 취득하면 연구책임자로 승진할 수 있습니다.
최근 환경과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이러한 분위기에서 산업안전, 소방설비 등의 안전관리 분야 자격증이나 대기환경, 수질환경, 폐기물처리 등의 환경 분야 자격증을 취득하면 승진이나 경력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관련 학과: 화학공학과, 화학과, 고분자공학과, 고분자재료공학과, 응용화학공학과, 공업화학과, 화학시스템공학과, 생명환경화공과 등
- 관련 자격: 화공기술사/기사, 정밀화학기사, 화학분석기사/기능사, 화공안전기술사, 기술지도사(화공), 산업안전지도사(화공안전), 위험물관리원, 환경기능사, 수질환경기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비누·화장품 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의 연봉
한국고용정보원에 의하면 비누·화장품 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의 연봉은 하위(25%) 3,600만 원, 평균(50%) 4,222만 원, 상위(25%) 5,500만 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비누·화장품 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전망
비누·화장품 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은 국내외 경기 회복으로 비누 및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관련 일자리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한류 열풍과 함께 국산 화장품에 대한 중국 및 동남아시아 소비자 증가, 인터넷,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소셜커머스시장의 성장, 여성에서 남성과 청소년 등으로 화장품 소비층 확대 등으로 화장품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MZ세대의 가치소비와 맞물린 맞춤형 화장품, 비건·클린뷰티 라인은 K-뷰티의 새로운 축으로 이를 연구개발하는 화장품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의 자급률 상승에 의한 국내 제품 수요 감소,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외부 활동 축소 등은 화장품 수요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