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번역학과는 언어 그 자체를 실용적ㆍ체계적으로 배우고 통번역의 실제적인 기술을 공부하는 것으로, 실용에 초점을 맞춘 학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통번역학과의 초봉, 취업률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번역학과의 특징과 적성
통역과 번역은 외국의 사회 구조 및 문화를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한 인문학적 토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번역학과에서는 해외 지역 연구에 필수적인 현지화 능력과 우수한 언어 능력을 지닌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통번역학과는 독일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중국어, 아랍어, 일본어, 태국어, 말레이ㆍ인도네시아어 등 세계 각 지역의 언어와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외국 영화나 드라마, 소설 등을 보며 한국어 또는 다른 나라의 언어로 번역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면 좋습니다. 관심 있는 국가의 언어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문화 등 더 넓은 범위의 정보까지 파악하고, 또한 이와 연관 지어 통번역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면 유리합니다.
통번역학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통번역학과의 취업률은 4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3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통번역학과 관련 자격 및 직업
통번역학과 관련 자격으로는 관광통역안내사, 번역능력인정시험(TCT)노어ㆍ한국어, 번역능력인정시험(TCT)독어ㆍ한국어, 번역능력인정시험(TCT)불어ㆍ한국어, 번역능력인정시험(TCT)서어ㆍ한국어, 번역능력인정시험(TCT)영어ㆍ한국어, 번역능력인정시험(TCT)일본어ㆍ한국어, 번역능력인정시험(TCT)중국어ㆍ한국어, 외국어, 외국어, 외국어, 유치원1급정교사 등이 있습니다.
통번역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번역가, 여행안내원, 통역가, 학원강사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