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관광통역안내사 연봉 및 전망

관광통역안내사는 여행에 필요한 각종 편의를 제공하며 쾌적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이 글에서는 관광통역안내사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그리고 관광통역안내사가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광통역안내사가 하는 일


관광통역안내사가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관광통역안내사는 국내를 여행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입국에서부터 출국까지 외국어로 우리나라의 역사, 문화, 관광자원을 안내하면서 관광객들의 일정 전반에 관한 편의와 도움을 제공한다.
  • 관광통역안내사는 영어, 일어, 중국어, 동남아, 구미주 등 언어권별로 구분되며, 외국인 관광객이 필요로 하는 언어로 관광에 필요한 통역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 여행에 필요한 안전관리 및 인솔 업무를 담당한다.
  • 단체관광 일정이 종료되면 여행상품에 투입된 비용을 정산하고 보고서로 제출한다.
관광통역안내서-연봉-전망-이미지

관광통역안내사의 업무환경

근무일수가 성수기·비수기 등에 따라 다르며 주말근무를 해야 하는 등 근무가 불규칙적입니다. 실제로 관광일정에 따라 근무를 하다 보면 장시간 근무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당일 일정이 종료되어 숙소에 도착한 이후에도 관광객의 긴급 요구가 발생하면 대응할 수 있도록 비상 연락체계를 가동합니다.

관광통역안내사가 되는 방법

관광분야의 국가전문자격제도는 관광통역안내사와 국내여행안내사이며, 2009년 관광진흥법 개정으로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을 가진 사람만이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을 하거나, 관광 안내를 할 수 있습니다.

국외여행 인솔 자격은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을 취득하거나 양성 및 소양 교육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관광호텔업체, 국외여행업체, 일반여행업체, 무역회사, 항공사, 외국인기업, 면세점, 호텔, 학원 등으로 다양하게 진출할 수 있습니다. 여행사 등에 공채, 특채 등을 통해 입직하게 되며 여행사에 소속되지 않고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들은 여행상품을 개발하거나 기획하는 일로 전업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경력개발을 위하여 관련 학과에서 기획과 마케팅을 배우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관광통역안내사 경력을 토대로 일정한 자금력과 영업력이 있다면 여행사 등을 직접 창업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국제회의, 통역, 영어강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관광 자체에 흥미를 갖고 있어야 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고객과 함께 보내기 때문에 고객과의 관계에 있어 인내심이 필요하고 성격이 활발하면 유리합니다. 다양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므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요구됩니다.

  • 관련 학과: 관광경영(학)과, 관광개발학과, 문화관광(학)과, 국제관광(학)과, 호텔경영(학)과 등
  • 관련 자격: 국내여행안내사, 관광통역안내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국외여행인솔자(문화체육관광부)

관광통역안내사 연봉

관광통역안내사의 연봉은 언어에 따라, 자신의 숙련도에 따라 다르지만 초봉은 대략 2,000 만원 ~ 3,000만 원 사이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력과 능력에 따라 연봉이 정직하게 상승하는 직업 중 하나라고 합니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을 상대하는 관광통역안내사들은 일정 중에 쇼핑 코스가 몇 군데 있는데 손님 1인당 얼마씩 받고 여기에 쇼핑 결과에 따라 수수료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광통역안내사 전망

생활수준이 점점 높아지면서 여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여행과 레저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기대수명이 증가하면서 은퇴 이후 활동기간이 늘어남으로써 베이비부머 세대의 여행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해외여행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년층 및 가족단위 단체관광 패키지 상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 의하면 여행 관련 업체 수는 2013년 1만 8,441개에서 2018년 3만 3,452 개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수도 2013년에 1,200만 명 규모였으나 2018 년도에는 1,534만 명을 기록하였습니다.

외국인 입국자들의 주요 목적이 MICE, 의료, 한류 등으로 다양화되면서, 분야별로 특화된 안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여행서비스 관련 종사자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여행과 관련된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개별여행 또는 가족 단위의 자유여행에 대한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보급으로 여행안내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어 여행서비스 관련 종사자의 급격한 고용성장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가격 대비 성능, 이른바 가성비를 추구하는 문화의 등장으로 저렴한 여행 상품에 대한 수요만 높다 보니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는 경향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의 전산화 및 IT화 그리고 콜센터 아웃소싱 등으로 인하여 고용 수요가 낮아진 측면도 있습니다.

나아가 19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이후 여행업계는 계속 성장해왔으나 이제 시장이 포화상태가 되어서 향후 5~6년 이내에 성장이 정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장이 정체됨에 따라 여행업계 간 소위 시장 뺏기 싸움으로 인해 고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번역가 연봉 및 전망

통역사 연봉 및 전망

직업별 신입 연봉 TOP10과 LOW10

Career Momentum

취업과 연봉 및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