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정보공학과는 사람이 사는 땅과 공간을 탐구합니다. 지질 구조를 탐구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공간에서 어떻게 살고 있는지도 분석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지구정보공학과의 초봉 및 취업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구정보공학과의 특징과 적성
제주도에 가보면 흙과 돌이 내륙과는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지구나 공간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탐구하는 곳이 지구정보공학과입니다.
지구정보공학과는 국토 계획과 지역 개발, 지도 제작, 환경 관리와 평가, GIS(지리정보시스템) 등의 분야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합니다. 지구정보공학과에서는 사람들이 사는 생활공간인 지표 현상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화산, 지진, 화석과 같은 순수과학에 관심이 있거나 지구의 자원, 환경문제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면 좋습니다. 학생들은 전국 곳곳에서 현장 조사를 해야 하므로 공간의 방향이나 위치를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수학을 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구정보공학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지구정보공학과의 취업률은 4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지구정보공학과 관련 자격 및 직업
지구정보공학과 관련 자격으로는 도시계획기사, 지도제작산업기사 등이 있습니다.
지구정보공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공무원, 국제지역전문가, 도시계획가, 지도제작기술자, 지도제작자, 지역연구자, 지질학연구원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