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학은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 예술 분야가 융합된 종합 과학 예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사람들의 여가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삶의 질을 높이는 쾌적한 환경을 갖추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정원이나 수목원 조성, 도시공원이나 생태공원 조성, 주거단지나 관광단지 조성, 도시공공디자인, 등 앞으로 조경학과의 역할이 점차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조경학과의 특징과 적성
우리나라 최초의 조경 문화는 백제 무왕 634년에 시작되었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왕은 궁궐에 네모난 ‘궁남지’라는 연못을 파고 섬을 만들어 버드나무를 심었습니다. 궁남지는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 연못인 셈입니다.
조경학과는 식물, 토목 재료, 물이나 조형물, 나무 등을 이용해서 인간에게 쾌적한 생활공간을 꾸미는 일에 대해서 배우는 학과입니다. 조경학과는 공원 및 녹지의 조성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에 대응한 환경 보존 및 관리, 복원의 영역, 친환경 사회 구축등 점차 조경학의 역할이 커지고 있습니다.
평소 자연환경에 관심이 많고, 인공적으로 구성된 공원이나 식물, 나무 등을 좋아하는 경우 도움이 됩니다. 조경은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경우가 많아 팀 활동을 위한 협동심이 필요합니다.
조경학과는 사회를 다양한 관점과 시각으로 볼 수 있는 안목과 최적의 조경환경을 만들기 위해 여러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원하는 조경환경을 만들 수 있는 예술적, 미적 감각과 표현능력이 필요합니다. 조경설계는 전문 컴퓨터 프로그램 배우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이 필요합니다.
조경학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조경학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조경학과 관련 자격 및 직업
조경학과 관련 자격으로는 도시계획기사, 도시계획기술사, 자연생태복원기사, 자연생태복원기술사, 조경기사, 조경기술사 등이 있습니다.
조경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도시계획 및 설계가, 도시재생전문가, 원예기술자, 임학연구원, 조경기술자, 조경원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