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품·부품개발기술자는 전자이론과 재료속성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여 상업용·공업용·의약용·군사용·과학용 전자제품 및 시스템을 연구·설계·개발합니다. 이 글에서는 전자제품·부품개발기술자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제품·부품개발기술자가 하는 일
전자산업의 최종 제품은 크게 전자소재 제품과 전자부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소재 산업은 전자 산업 전반에 공급되는 원천소재 및 이를 기반으로 제조된 소재기반 부품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자소재 시장은 능동·수동 부품 및 패키지 시장, 디스플레이 시장, 전지시장 등입니다.
전자부품 시장은 휴대폰 관련 부품, 디지털 TV 관련 부품, 디스플레이 패널 관련 부품 및 공통 부품 소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부품 소재는 전자재료 원천소재를 비롯해 소재를 이용한 정비부품 조립 및 생산에 적용하기 위한 공정기술을 포함합니다.
전자공학기술자는 전자이론과 재료 속성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주로 접하는 가전제품, 의료기기, 컴퓨터, 반도체, 휴대폰 단말기, 사무자동화기기 등의 전자시스템에 활용되는 각종 전자회로와 전자부품을 설계·개발하거나 전자기기 등을 생산하는 과정을 관리·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반도체의 설계 및 개발, 즉 반도체의 성능을 개선하고 새로운 성능을 갖춘 반도체를 설계·개발하는 반도체공학기술자도 전자공학기술자의 업무에 포함됩니다.
전자제품·부품개발기술자는 상업용·공업용·의약용·군사용·과학용 전자부품 및 제품,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전기회로, 전자부품을 설계하고 시험조절 장비와 기구조립을 계획하는 일도 합니다.
전자제품, 부품, 장비 및 시스템의 운영·유지 및 검사절차를 개발하고, 제조, 건설, 유지, 운영 및 변경에 관한 활동을 지시하고 조정합니다.
시험조절 장비와 기구를 조립하는 일을 계획하기도 하며, 작업원들을 지도하고 제품의 시험방법을 결정합니다. 전자제품 및 장치에 사용된 부품 및 재료를 시험하고, 전자기구가 설치된 현장에서 기구의 작동과 보수작업을 지도하기도 합니다.
전자장치에서 조건상의 변화가 필요하거나 기능장애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장치의 가동상황을 평가하고 설계 수정안을 제안하는 일도 합니다. 기술적 성능 개선과 관련해 부품, 제품 및 시스템에 사용되는 전자적 특성에 대한 변형과 응용에 대해 계획하고 개발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전자제품·부품개발기술자를 포함해 전자공학기술자는 통신공학기술자, 전기공학기술자들과 함께 협력하여 일할 때가 많습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통신공학기술자도 전자공학기술자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전자공학기술자의 업무 영역이 넓습니다.
전자제품·부품개발기술자의 업무환경
주로 연구소나 사무실 등 실내에서 연구·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제품생산을 관리·감독하는 경우에는 공장에서 근무합니다. 외국 기업과 공동으로 작업하게 되면 해외 출장을 가거나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해외에서 일하기도 합니다.
연구·개발을 위해 초과근무를 하기도 하며, 연구 성과가 미진하면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전자제품·부품개발기술자가 되는 방법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전자공학, 전기공학, 통신공학 등을 전공하고 진출합니다. 연구·개발 업무 종사자 중에는 대학원 이상의 학력을 갖춘 이들이 대부분입니다.
대학교의 전자공학과에서는 수학, 물리학 등 전자공학에 필요한 기초과목을 비롯해 전자회로, 제어공학, 계측공학, 반도체소자 등의 관련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공부합니다.
전자소재 부품의 개발·생산 및 조립단계부터 최종 전자시스템의 연구·개발 및 생산·검사까지를 담당하므로 분석적 사고와 탐구적인 성격이 필요합니다.
기술설계, 기술분석, 품질관리분석 등의 능력이 요구되며, 컴퓨터와 전자공학, 공학과 기술 등의 지식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컴퓨터 활용능력과 수학, 물리학 등 이과 과목에 대한 이해, 실용적 사고 등이 요구됩니다.
가전제품 제조업체, 반도체생산업체, 전자의료기생산업체, 사무자동화기기생산업체, 기업체 부설 연구소 등에서 근무합니다. 신입사원은 공개채용을 통해 인력을 모집하지만, 관련 분야의 경력자를 우대하여 특별 채용하기도 합니다.
기업체에 따라 인턴이나 병역특례로 채용하기도 합니다. 실무경험을 쌓은 후 벤처기업을 창업하기도 하며, 기술컨설팅, 기술영업 등의 분야로 옮기거나 정보통신 등 관련 산업으로 옮길 수도 있습니다.
- 관련 학과: 전자공학과, 전자컴퓨터공학과, 디지털디스플레이공학과, 전자유도기술학과, 전기공학과, 통신공학과, 컴퓨터정보처리학과, 전자통신공학과 등
- 관련 자격: 산업계측제어기술사, 전자응용기술사,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전자기기기능장/기능사, 전자기사/산업기사, 전자계산기기사/기능사, 반도체설계기사/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생산자동화산업기사/기능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전자제품·부품개발기술자의 연봉
한국고용정보원에 의하면 전자제품·부품개발기술자의 평균 연봉은 3,611만 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전자제품·부품개발기술자 전망
전자공학 기술을 활용한 생산품목인 반도체, LCD/OLED 패널, 디지털 가전제품, 휴대폰 단말기 등은 우리나라를 이끄는 주요 수출 품목으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중국 등 신흥국의 도전으로 위협을 받고 있긴 하지만 차별화된 고품질 신제품의 출시로 제품경쟁력을 갖추면서 수출과 내수면에서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도체는 글로벌 차원의 디지털 혁신이 확산됨에 따라 수요가 급증하고, 가전제품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과 IoT 신제품의 시장 확대로 생산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물인터넷의 적용 확대와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무인기기(drone) 개발의 확대, 홈 가전 네트워크, 지능형 로봇 등의 상용화로 전자산업의 전반적인 인력 수요 확대가 예상됩니다.
다만, 정보통신기기는 컴퓨터와 주변기기의 수출호조에도 스마트폰의 해외 생산 확대 및 수출 부진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고, 디스플레이 분야도 개선되는 상황이지만 수요가 큰 폭으로 상승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