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티콘은 새 직업군을 만들어낸 하나의 산업이 됐습니다. 이모티콘 생태계의 뿌리가 굵어지면서 1만여 명의 작가들이 생겨났습니다. 이모티콘 작가는 나이의 제한이 없어, 12세 최연소 작가도, 81세 할머니도 이 세계에서는 프로로 통합니다.
이모티콘 작가의 연봉
이모티콘 작가의 수입은 이모티콘 다운로드 수와 직결되어 있습니다.
이모티콘을 판매하면 이모티콘 작가가 가져가는 비중이 약 30%입니다. 구글과 애플 측에 가는 수수료 30%를 제외하고 70%를 카카오와 작가가 나누는 것입니다.
보통 그림이나 아트상품을 내면 작가들은 평균 10%만 가져갑니다만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작가가 가져가는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보통 이모티콘 하나가 2,200원인데 이중 약 3분의 1인 600원을 작가가 가져갑니다.
많은 언론을 통해 알려진 것처럼 억대 연봉의 수익을 올리는 이모티콘 작가도 존재하지만 누군가가 다운로드하여 주지 않으면 수익은 없는 셈입니다.
판매량이 많으면 한 달만에 대기업 연봉 수준까지도 벌 수 있지만, 수입이 워낙 일정하지 않아 일반화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모티콘이 만들어지는 과정
보기엔 누구나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막상 해보면 쉽지 않은 것이 이모티콘 제작입니다. 보통은 아래와 같은 과정을 통해 이모티콘이 출시됩니다.
- 어떤 이모티콘을 만들지 구상
- 캐틱터 검색 또는 제작
- 이모티콘을 위한 캐릭터 스케치 및 구현
- 플랫폼에 이모티콘 제안서 제출
- 제안서 승인 이후 출시
일반적으로 하나의 캐릭터에 24개 버전이 필요하고, 만약 움직임이 없다면 32개 버전을 만들어 제안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모티콘 작가가 되는 방법
이모티콘 작가는 특별한 과정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노트북이 있다면 펜타블렛을 구입하시면 되고, 태블릿이 있으면 그걸로 연습하면 됩니다. 요즘에는 유튜브나 포털 사이트에 검색만 해도 이모티콘을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한 방법이 잘 나와 있기도 합니다.
만약 부족하다 싶으시면 이모티콘 작가가 되기 위한 강의도 있으니 참고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모티콘 작가가 만든 이모티콘은 플랫폼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도 캐릭터 활용이 가능하여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굿즈를 만들거나 애니메이션 같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도 있고, 스티커를 제작해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캐릭터 IP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이모티콘 작가의 현실
몇 개의 이모티콘 히트작을 시리즈로 낼 수 있다면 ‘중소기업’ 수준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객 지갑을 열기는커녕, 첫 관문인 스토어 심사 통과조차 피 튀기는 ‘전쟁’에 가깝습니다.
하루에 몇 백 건에서 몇 천 건의 제안 중에 40개의 이모티콘만 승인되며 보통 작가들은 10개 정도 제안하면 9개는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모티콘 작가는 끊임없이 신제품을 만들어야합니다. 매달 하나씩 서비스해야 해서 틈틈이 만드는데, 더 잘 만들어야 하고 기존에 없던 신선한 아이디어를 찾아야 성공할 수 있다고 이모티콘 작가들은 조언합니다.
기존 캐릭터의 시리즈를 추가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캐릭터를 찾기 위해 고민하는 시간도 많이 필요합니다.
보통 이모티콘 하나를 만드는데는 기획에서 제작까지 두 달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너무 좋은 캐릭터들이 매일 쏟아져 애니메이팅 작업보다 기획할 때가 힘들다고 이모티콘 작가들이 이야기합니다.
이모티콘 작가들의 직업 만족도는 높은 편입니다. 업무 시간을 내 페이스대로 조절할 수 있고 수입도 많이 벌 때는 일반 직장인보다 많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모티콘 전업작가라고 해서 모두 막대한 돈을 버는 건 아닙니다. 이모티콘 판매가 저조한 달엔 생활비를 걱정해야 할 때도 있다고 합니다.
이모티콘 작가는 시간·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감시한이 따로 없다 보니 학교·직장생활을 병행하며 틈틈이 작업할 수 있기도 합니다.
MZ세대 사이에서 인기인 ‘N 잡러'(2개 이상의 직업을 가진 사람)나 ‘디지털 노마드족'(디지털 기기로 시간·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하는 사람)에 안성맞춤입니다.
또한, 낮은 진입장벽은 이모티콘 작가의 큰 특징 중 하나인데 그림 실력보단 독특한 아이디어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대충 그린듯한 이모티콘도 재미만 있으면 인기를 얻는 만큼 반드시 그림 퀄리티가 높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모티콘 작가를 도전한다면 남과 차별화해야 하고 시안 수정도 많이 하게 되는데 이런 부분을 감안하고 도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