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학생들이 취직을 위해 노력하는 스펙 활동에는 학점, 영어, 봉사 활동 이외에 외모 가꾸기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외모는 취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로 받아들여집니다. 이 글에서는 외모와 연봉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모가 준수할수록 연봉이 높을까?
최근 ‘Beauty Pays’라는 제목의 연구 결과가 나왔는데 우리말로 옮기면 ‘외모는 돈이 된다’쯤 된다는 의미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외모가 뛰어나다고 평가받은 여성들은 보통인 여성들보다 연봉이 8% 정도 높았으며, 외모가 다소 떨어진다고 평가받은 여성들은 평균보다 연봉이 4% 정도 낮았다고 합니다.
결국 높은 외모 평가를 받는 여성과 낮은 외모 평가를 받는 여성 사이에서 12% 연봉 차이가 났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남성은 결과가 좀 다르게 나타났는데, 외모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남성들은 평균보다 4% 정도 수입이 높았습니다. 좋은 외모에 따른 이득이 여성보다 적은 셈입니다.
남녀 간 외모에 따른 차별
연구결과에 따르면, 예쁜 여성이 우대받는 것은 맞지만, 예쁘지 않더라도 현저하게 나쁜 대우를 받지는 않습니다. 반면 남성은 잘생겼다고 크게 대접받는 것은 아니지만, 못생긴 남성은 크게 차별받는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어떻게 보면 외모 차별에 의한 가장 큰 희생자는 남성이라고도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