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여행 사무원 연봉 및 전망

여행 사무원은 내국인 및 외국인의 국내외 여행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여행상품 전반에 걸친 업무를 지원합니다. 이 글에서는 여행 사무원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그리고 여행 사무원이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행 사무원이 하는 일


여행 사무원이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행 사무원은 여행객을 모집하고, 상담을 통해 여행상품을 판매하며, 여행객의 여권과 비자 발급 업무를 대행하는 등 여행객이 출발해서 돌아오는 순간까지 필요한 절차를 조력한다.
  • 경비에 대한 입금 업무를 수행하며, 여행 사무원 중 국외여행 인솔자 자격을 취득한 경우, 성수기 시즌이나 국외여행 인솔자 수배가 안 될 경우, 단체관광 수요가 발생하면 여행객을 인솔하는 업무를 담당하기도 한다.
  • 숙박, 교통, 식당 등 여행과 관련한 사항의 섭외 및 예약을 담당하기도 한다.
여행사무원-연봉-전망-이미지

여행 사무원의 업무환경

여행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본사 근무자는 보통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 근무합니다.

하지만 여행업이 성수기인 여름휴가철과 대학생들의 방학 시즌에는 밤샘 작업이 많으며, 고객과의 상담이나 새로운 여행상품 개발 단계에는 늦은 시간까지 근무할 때도 많습니다.

여행 사무원이 되는 방법

여행 관련 분야의 업무 경험이 있거나 국내외 여행 경험이 많은 것이 유리하며,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은 없습니다. 여행 관련 업무 경험이 없을 경우 지정 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국외여행 인솔자 교육이나 대학의 사회교육원 등에서 여행업 종사자를 위한 강의를 수강하는 것도 좋습니다.

대학에서 관광학 등 관광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관광학의 기초이론을 비롯해 여행업, 호텔경영 등 관광산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분야를 배울 수 있습니다.

여행서비스 관련 종사자는 주로 여행사에 소속되어 일하거나 프리랜서 형태로 근무합니다. 각 여행사는 공개채용과 수시채용을 통해 여행상품기획자와 여행사무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채용공고는 여행사 홈페이지나 각종 취업사이트, 신문 공고 등을 통해 게시됩니다. 주로 인력이 필요할 때 수시로 채용하기 때문에 여행사에 취업하고자 하는 사람은 관심 있는 여행사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해 취업 정보를 체크하거나 미리 이력서를 제출해 두면 좋습니다.

여행서비스 관련 종사자는 기본적으로 여행을 좋아하며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지닌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관광객들을 상대하는 일이라 항상 친절한 자세가 필요하며,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능력도 필요합니다.

여행사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의 예약사항을 확인하고, 추가 정보를 등록하는 등의 업무를 위해서는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능력은 필수적입니다.

관광객을 인솔해야 하므로 리더십이 요구되며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과 걷기 등 활동이 많아 강인한 체력도 요구됩니다.

  • 관련 학과: 관광경영(학)과, 관광개발학과, 문화관광(학)과, 국제관광(학)과, 호텔경영(학)과 등
  • 관련 자격: 국내여행안내사, 관광통역안내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국외여행 인솔자(문화체육관광부)

여행 사무원의 연봉

워크넷에 따르면 여행 사무원의 평균 연봉은 3,275만원 수준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실제 채용 공고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월급은 약 200만 원 ~ 250만원 수준으로 채용되고 있습니다.

여행사무원의 전망

생활수준이 점점 높아지면서 여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여행과 레저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기대수명이 증가하면서 은퇴 이후 활동기간이 늘어남으로써 베이비부머 세대의 여행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해외여행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년층 및 가족단위 단체관광 패키지 상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 의하면 여행 관련 업체 수는 2013년 1만 8,441개에서 2018년 3만 3,452개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수도 2013년에 1,200만 명 규모였으나 2018 년도에는 1,534만 명을 기록하였습니다.

외국인 입국자들의 주요 목적이 MICE, 의료, 한류 등으로 다양화되면서, 분야별로 특화된 안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여행서비스 관련 종사자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여행과 관련된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개별여행 또는 가족 단위의 자유여행에 대한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보급으로 여행안내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어 여행서비스관련종사자의 급격한 고용성장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가격 대비 성능, 이른바 가성비를 추구하는 문화의 등장으로 저렴한 여행 상품에 대한 수요만 높다 보니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는 경향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의 전산화 및 IT화 그리고 콜센터 아웃소싱 등으로 인하여 고용 수요가 낮아진 측면도 있습니다.

나아가 19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이후 여행업계는 계속 성장해왔으나 이제 시장이 포화상태가 되어서 향후 5~6년 이내에 성장이 정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장이 정체됨에 따라 여행업계 간 소위 시장 뺏기 싸움으로 인해 고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생산 및 품질 사무원 연봉 및 전망

운송사무원 연봉 및 전망

경영지원사무원 연봉 및 전망

Career Momentum

취업과 연봉 및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