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 공무원은 병역자원 관리, 의무자 징집 및 소집 등 병무행정 업무를 계획하고 시행하는 등 법령과 업무처리 규정에 따라 병무 행정업무를 수행합니다. 이 글에서는 병무청 공무원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그리고 병무청 공무원이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무청 공무원이 하는 일
병무청 공무원이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병역법에 의거하여 징·소집 대상, 병역대체복무자, 병력동원 대상 등 병역자원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
- 징병검사 및 각종 병역 관련 업무를 처분하며 향토예비군을 편성하고 예비군 자원을 관리
- 동원지정 예비군을 관리하고 대상 예비군에 대하여 전시 병력 동원 및 훈련소집
- 산업기능요원 채용 업체를 지정하고 관리하는 등 병역 대체복무자를 편성·관리
- 병역 의무자의 국외여행 및 국외체제 시의 허가 및 병적증명서, 복무확인서 발급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훈련 불참 등 병역법 위반 시 고발 등의 조치
병무청 공무원의 업무환경
병무청 공무원은 대부분 병무청 본부나 지방청 내에서 근무하며 근무시간은 일정한 편입니다. 신체검사나 민원상담 등의 업무를 할 경우 많은 사람을 상대해야 하는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병무청 공무원이 되는 방법
병무청 공무원이 되려면 국가직 공무원(9급)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병무청 공무원으로 임용되면 기관별 결원, 본인 희망 등을 고려하여 배치되며 병무청 본부 및 지방청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병무청 공무원은 전국단위의 일반행정 행정직 공무원에 합격한 후 병무청에 지원하여 근무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모두 지방직이 아닌 국가직 공무원으로서 정년까지 대부분 근무합니다.
병무행정은 군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충원하기 위하여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국민에게 병역의무를 부과하는 일로 형평성과 공정성이 엄정하게 요구됩니다.
병무청 공무원은 국가를 위해 복무하는 병역 대상자를 관리하고 상대하는 직업인 만큼 애국심, 이타심이 기본적으로 필요한 직업이며, 꼼꼼하고 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역량도 필요합니다.
또한, 도덕성과 신뢰성도 뒷받침되어야 하며 관련 법규에 따라 객관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사람을 상대하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 감내력도 필요한 직업입니다.
- 관련 학과: 행정학과, 법학과, 정치외교학과 등
병무청 공무원 연봉
9급 공무원의 경우 1호봉은 1,659,000원이며 7급 1호봉은 1,898,800원의 봉급을 받습니다. 하지만 추가적으로 붙는 수당이 상당하기 때문에 실수령액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수당에 따라 연봉이 달라지는 공무원의 특성상 위의 표는 참고로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병무청 공무원의 봉급표는 매년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병무청 공무원 전망
최근 국가직 공무원 9급 선발인원 중 병무청 선발인원은 2016년 57명, 2017년 83명, 2018년, 100명으로 매년 소폭의 증가추이를 보이다가 2019년에는 31명으로 대폭 감소하였으며 2020년 에는 채용인원이 없었습니다.
이는 점차 출산율 감소로 인한 군입대자 감소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정부의 군 복무기간 단축 예정 발표 등에 따라 해마다 입대 지원 경쟁률에 편차를 보이는 것과도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