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반찬제조원은 원료를 소금이나 식초 등에 절여 가공하고자 하는 형태로 만든 다음, 속이나 각종 양념 등 재료를 넣고 장아찌, 멸치볶음 등 밑반찬을 제조합니다. 이 글에서는 밑반찬제조원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그리고 밑반찬제조원이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밑반찬제조원이 하는 일
밑반찬제조원은 제품의 종류 또는 수요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조리할 재료를 준비하고, 계량하여 세척 및 밑 손질을 합니다.
칼이나 절단기를 사용하여 일정한 크기로 재료를 절단하고, 요리 제조 방법에 따라 재료를 조리하고, 조리시설 및 기구를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밑반찬제조원의 업무환경
작업 중 서서하는 작업이 많고, 무거운 채소나 육류 등을 운반하기도 합니다. 작업 시 식재료를 절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식품가공 작업장은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하므로 작업자들은 위생복과 위생모, 마스크, 장화와 장갑을 착용하고 일을 합니다.
작업을 마치면 작업 도구나 기계장비, 작업장 바닥과 벽 등을 청소합니다. 특정 요리나 업무를 필요한 시간대에 할 수 있도록 교대제로 근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밑반찬제조원이 되는 방법
밑반찬제조원의 입직 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장에서의 업무 경험으로 특정한 학력과 자격이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훈련기관 등에서 업무를 배우고 입직하거나 결원 시 기존 종사자로부터 추천을 받는 등 인맥을 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취업 시 식품제조업체 등 관련 업체에서 근무한 경력자를 우대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밑반찬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음식 감각이 있으면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용이합니다.
사람이 먹는 식품을 생산·가공하는 일을 하므로 위생적이고 꼼꼼하며 정직한 성격과 건강한 신체가 요구됩니다.
근무환경이 열악한 경우가 많고 여러 가지 업무를 동시에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인내력과 함께 강인한 체력과 자신의 신체를 잘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창업을 하는 경우도 많아 타인과의 관계가 좋고 서비스 지향적인 성격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훈련기관 등에서 업무를 배우고 입직하거나 결원 시 기존 종사자로부터 추천을 받는 등 인맥을 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취업 시 식품제조업체 등 관련 업체에서 근무한 경력자를 우대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입사 후 경력이 쌓이면 반장, 감독 등의 중간관리자가 될 수도 있지만 승진 과정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근로자 본인이 직접 도소매업체·유통업체, 식품업체, 반찬가게 등을 경영하기도 합니다.
- 관련 자격: 한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밑반찬제조원의 연봉
한국고용정보원 조사에 의하면 밑반찬제조원의 연봉은 하위(25%) 2,383만원, 평균(50%) 2,721만원, 상위(25%) 3,154만원로 나타났습니다.
밑반찬제조원 전망
최근에는 1인 및 고령 가구의 증가, 생활패턴의 변화 등으로 반찬을 직접 만들어서 먹기보다는 다른 사람이 만든 반찬이나 김치를 먹을 만큼만 구매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증가 요인에도 불구하고 업소용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업체의 경우 원재료 가격에 수요가 민감하게 반응하여 가격 경쟁력이 열위에 있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