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신문, 방송, 인터넷,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가 융합하는 ‘미디어 빅뱅’의 시대로서 미디어 콘텐츠 시장은 매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시에 1인 미디어와 뉴미디어를 통해 자기의 생각과 콘텐츠를 전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급속히 팽창하는 미디어 콘텐츠 시장은 융합형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합니다.
융합형 인재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력,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예술적 감각과 기술력, 생산된 콘텐츠를 홍보하고 마케팅할 수 있는 비즈니스 역량을 두루 갖춘 인재로 미디어콘텐츠학과는 미디어빅뱅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인문학적 상상력, 사회과학적 분석력, 예술적 창조력과 경영능력을 고루 배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21세기 미디어와 콘텐츠 시장을 주도할 멀티 태스크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주요 교육과정은 뉴미디어트렌드, 미디어경영, 미디어경제학, 미디어글 쓰기, 미디어기호학, 미디어리터러시, 미디어마케팅세미나, 미디어문화산업정책론, 미디어문화연구, 미디어발달사, 미디어조사방법론, 미디어콘텐츠마케팅론, 미디어콘텐츠산업론 등이 있습니다.
미디어학과의 특징과 적성
미디어학과는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로 제공되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새롭게 창출되는 여러 응용 분야를 다루는 학과입니다.
미디어학과는 멀티미디어와 정보통신 및 정보보호를 포괄하여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실무 능력이 우수한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멀티미디어를 위한, 정보통신에 의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전문인 양성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소통에 대한 중요성과을 알고 관심이 있으며 통찰력, 예술적 감각, 경영 능력에 대한 역량이 필요합니다. 또한 창의적 표현, 효율적 전달에 대한 관심이 요구됩니다.
미디어학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미디어학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디어학과 관련 자격 및 직업
미디어학과 관련 자격으로는 무대예술전문인(무대기계, 조명, 음향), 방송통신기사 등이 있습니다.
미디어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광고기획자, 기자, 방송연출가, 촬영기사, 평론가, 광고제작감독(CF감독), 디지털영상편집전문가, 마케팅 및 여론조사전문가, 마케팅사무원, 멀티미디어전문가, 문화콘텐츠전문가, 방송기자, 방송작가, 방송제작관리자, 방송카메라기자, 방송평론가, 시장 및 여론조사관리자,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 영상녹화 및 편집기사, 영상콘텐츠제작전문가, 창업가, 촬영감독, 촬영기자, 카메라감독, 편집감독, 편집기자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