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디자인과는 인쇄된 디자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인쇄디자인만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래픽디자인은 여러 가지 정보를 시각적으로 해석하여 전달하는 일에 관계하는 창조적인 작업이라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 시각 예술, 레이아웃 등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작업 과정과 더불어 그 디자인의 최종 결과물 자체 또한 그래픽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디자인과의 특징과 적성
그래픽(graphic)은 ‘그림의’ 혹은 ‘생생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픽디자인은 초기에 인쇄된 디자인이라는 말로 쓰였지만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더 넓어져 평면적인 디자인의 시각효과를 두루 뜻합니다.
즉 그래픽디자인과는 시각을 통하여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로 정보의 기초표현 능력과 전문 지식을 활용하는 학과입니다.
그래픽디자인과는 오늘날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뿐만 아니라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인터렉션 디자인, 웹 디자인 등 인터넷 매체를 선택하여 주어진 과제를 시각화하는 디자이너를 양성합니다.
미술 수업 시간에 그림을 그릴 때나 무엇을 만들 때 색상의 배치를 재밌게 수행하거나, 사물이나 대상을 보고 다양한 상상을 하고, 무언가 창의적으로 만들어 내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흥미로운 분야가 될 것입니다.
사물에서 느끼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미적 감각과 창의력, 표현력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매체가 활용되는 만큼 여러 가지 디자인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으면 유리합니다.
그래픽디자인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그래픽디자인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픽디자인과 관련 자격 및 직업
그래픽디자인과 관련 자격으로는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그래픽디자인과 관련 직업으로는 게임그래픽디자이너, 광고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웹디자이너, 캐릭터디자이너, 컴퓨터그래픽디자이너, UX디자이너, 모션그래픽디자이너, 영상그래픽디자이너, 인포그래픽디자이너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