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도우미는 가정을 방문하여 청소, 세탁, 요리 등의 가사 업무를 대행합니다. 이 글에서는 가사도우미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그리고 가사도우미가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사도우미가 하는 일
가사도우미가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사도우미는 일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가정을 방문하거나 일정 기간 고용되어 집안일을 돕기
- 가정의 화장실, 거실 등 집안을 청소하고, 가재도구의 먼지를 제거하는 등 집안을 정리·정돈
- 의복, 이불 등을 세탁·건조하고 다림질한 후 정돈
- 요청에 따라 음식을 만들고 대접하는 등의 가사업무를 수행
- 우편물을 보관하고, 공과금을 대신 납부하기도 하며, 가정용품의 구입을 대행
-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 방문하여 부모를 대신하여 자녀 혹은 노인을 돌봐주기
가사도우미의 업무환경
가사도우미는 파트타임 형태로 일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가정 내에서 근무합니다.
가사도우미는 무거운 것을 들고 옮기고 허리를 굽히는 등 계속해서 신체를 움직여 일해야 하므로 체력적으로 힘이 들 수 있습니다.
가사도우미가 되는 방법
가사도우미가 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 및 학력, 나이 등의 조건은 없습니다.
가사도우미는 가사 경험이 있는 중장년층 여성들이 많이 활동하는 편이며, 고용주가 신원이 확실한 사람들을 고용하고자 하기 때문에 여성인력개발센터나 여성훈련기관에서 청소방법이나 요리법, 가전제품 사용법 등의 관련 교육을 받고 알선을 받아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사도우미는 남에 대한 배려, 스트레스를 감내할 수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사람을 대하는 일로서 대인관계가 좋아야 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경우가 많아 협조심도 갖추어야 합니다.
가사도우미는 자신의 집안일을 한다는 생각으로 가사 일을 대행할 수 있는 책임감과 성실함이 요구됩니다.
가사도우미 연봉
일반적으로 가사도우미는 연봉 보다는 일당으로 이야기하는 편입니다. 또한 평수에 따라 일당도 조금씩 다릅니다.
4시간 기준으로 34평은 5~6만원, 40평대는 6~7만원, 50평대는 7만원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달에 약 200~250만원의 월급을 수령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재벌가의 경우 외국에서 태어난 자녀를 위해 가사도우미와는 별도로 영어를 할 수 있는 육아도우미를 채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일하는 외국인 육아도우미의 연봉은 최소 2,500만 원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사도우미 전망
고령층의 증가로 가족과 떨어져서 따로 생활하는 노인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여성의 사회 진출이 증가하면서 맞벌이 생활로 인해 집안청소나 가사를 가사도우미에게 맡기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향후 여성의 사회진출이 더욱 활발해지면 집안일을 돌보는 가사도우미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에서도 출산장려정책의 하나로 산모신생아도우미나 육아도우미를 지원해주는 서비스를 계속 확대하고 있으며, 독거노인이나 병에 걸린 노인들을 위한 실버도우미, 치매도우미 등도 나타나고 있어 전반적으로 관련 인력의 고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대부분 임시직으로 활동하는 사람들이 많아 이·전직으로 인한 고용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가사도우미 중개플랫폼이 발달하고 중개업체가 생기면서 이용자들의 가사도우미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과 신뢰도가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청소도구의 기계화, 로봇청소기의 보급 확대 등은 이들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지속적인 저출산은 가사도우미의 고용 증가를 어렵게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