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회계 및 경리사무원 연봉 및 전망

회계 및 경리사무원은 회사를 경영하는 데 필요한 재무정보를 제공합니다. 회계 및 경리사무원은 일정한 원칙에 따라 현금, 상품, 채권, 채무 등의 증감을 기록, 계산, 정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회계 및 경리사무원이 하는 일


담당업무에 따라 회계사무원과 경리사무원으로 분류되지만 현장에서는 업무가 뚜렷이 구별되지는 않는 편입니다. 회계 관련 업무의 전산화가 진행되어 대부분 컴퓨터를 이용하여 전표를 입력하고 결재합니다.

기초적인 재무제표는 자동으로 작성되기 때문에 회계 및 경리사무원은 주로 자료입력 후 최종 검토하는 일을 하며, 회계 전산시스템을 관리하고 보완하는 일을 합니다.

회계 및 경리사무원이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의 모든 거래 사항을 기록하고 정리하며, 원가계산을 통하여 제조원가를 산출
  •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실적을 파악하기 위하여 결산절차에 따라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의 재무제표를 작성
  • 기타 소득신고서 및 각종 회계 관련 통계, 재무 및 결산 보고서를 작성
  • 매뉴얼이나 전산시스템을 사용하여 청구서, 송장, 계산서 및 기타 경리서류를 작성하여 발행
  • 재무 기록 및 수취계정, 지불 계정과 같은 거래를 정해진 방식에 따라 처리하고 대조하며 원장이나 전산시스템에 자료를 입력
  • 직원의 임금이나 수당 계산지급, 퇴직금 계산, 연말정산, 기타 일반 경비와 관련하여 증빙서류를 정리하고, 통장과
    현금의 관리, 보고 등의 업무를 수행

회계 및 경리사무원의 업무환경

회계 및 경리사무원의 업무는 사무실 내에서 이루어지며 매우 규칙적입니다. 매월 급여 제공기간이나 회계연도 말에 업무가 집중되는 편입니다.

이들은 매일 컴퓨터로 작업하며 자료를 세밀하게 검토해야 하는 직업 특성상 어깨 결림, 목 디스크, 눈의 피로, 두통 등에 시달리는 경우가 잦습니다.

회계 및 경리사무원이 되는 방법

일반적으로 고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나, 대기업의 경우 관련 전공의 대학 졸업자를 중심으로 채용하는 편입니다. 회계업무의 전산화로 전산시스템을 이용한 세무, 회계 실무교육이 중요해졌으므로 세무 및 회계 관련 전산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회계 및 경리사무원은 일반기업, 관공서, 금융기관 등의 회계부서나 회계·세무법인이나 사무소 등에 취업합니다. 공개채용, 수시채용, 학교장 추천 등으로 채용이 이루어지며, 입사 후 회계부서에서 일정기간 훈련을 받은 뒤 일하기도 합니다.

회계 및 경리사무원은 숫자를 다루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수리능력이 필요하고 수치에 대한 정확성과 꼼꼼함이 요구됩니다. 거액의 현금, 어음, 당좌수표 등을 취급하므로 평소 신중해야 하고 정직성과 책임감도 요구됩니다.

임금이나 수당 등을 계산하여 지급하는 업무의 특성상 조직 내 다른 직원들과 대면하는 경우가 많아 원만한 대인관계, 협조 능력도 중요합니다.

  • 관련 학과: 회계학과, 세무학과, 세무회계학과, 경영회계학과, 경영학과, 전산세무회계과, 경제학과, 비서학과, 행정학과 등
  • 관련 자격: 전산회계운용사, 전산세무, 전산회계, 세무회계, 기업회계

회계 및 경리사무원의 연봉

통계청에 따르면 하위(25%)연봉 2,100만 원, 중위(50%) 연봉 2,580만 원, 상위(25%) 연봉 3,000만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회계-및-경리사무원의-연봉-이미지

아래 이미지는 회계 및 경리 사무원 채용 공고 중 일부입니다. 연봉 2,000만원 ~ 3,000 만원 수준으로 채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경리-채용-공고-중-일부-이미지

회계 및 경리사무원의 전망

세무 및 재무, 회계 관련 기준들이 점차 까다로워지고 국제적인 표준도입도 잇따르면서 회계를 전문으로 담당할 사무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회계부문의 국제적인 비교가 가능하고 신뢰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국제회계기준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회계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모든 상장기업이 채택하고 있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비롯해 차후 새롭게 도입 예정인 국제회계기준(IFRS17 등)이 다양해짐에 따라 회계 전산시스템을 비롯해 선제적 대응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제도 강화로 회계사무원이 다뤄야 하는 영역이 넓어지고 있고 이는 고용증가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기술발전으로 인해 회계사무원의 업무가 일부 대체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경리사무원의 경우 기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자금집행을 관리하는 등의 필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그러나 기업 입장에서는 인건비 감소 등 경영효율화를 위해 단순 반복적인 경리업무에 대해서는 아웃소싱 업체에 외주를 주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어서 전반적으로 경리사무원의 고용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회계 및 경리사무원에서 단순경리업무는 전산화됨으로써 상대적으로 경리사무원보다 회계사무원을 중심으로 인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은 가운데 특히 회계와 경리 분야에 인공지능이 고용감소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자금과 관련한 위험관리, 회계감사 관련 업무 등 업무경력에 기반하여 의사결정이 필요한 업무에는 인공지능 도입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많습니다.

따라서 회계 관련 시스템과 제도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고, 기업환경도 급변하고 있어서 회계 및 경리사무원 스스로 전문성을 쌓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직업 만족도가 높은 회계사의 연봉 정보

회계사 연봉 및 전망

4대 회계법인의 평균 연봉

Career Momentum

취업과 연봉 및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