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에 취업할 때 도움되는 11가지 꿀팁

치과에서는 치과의사 외에 치과위생사, 치과기공사, 간호조무사, 코디 등이 취업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회사와 마찬가지로 치과도 잘 선택해야 일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치과는 이직률이 높은 편에 속하는 직장입니다. 일도 배우고 같이 일하는 사람이 좋고 연차도 잘 보장되는 곳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치과에서는 작은 불만이 쌓여 그만두게 되는 경우들이 허다합니다.

치과에 취업할 때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휴가 보장
  2. 오버타임
  3. 식사 비용 포함 여부
  4. 주 5일의 기준
  5. 야간진료
  6. 청소
  7. 출산과 육아
  8. 베테랑 직원
  9. 세미나 지원
  10. 급여 확인
  11. 인센티브

휴가 보장

연차를 자유롭게 쓸 수 있는지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치과마다 월요일이나 토요일에 연차 사용이 금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이 여행을 좋아하는 경우라면 연차의 자유로운 사용 여부는 중요할 것입니다. 여름휴가 일수도 치과마다 다릅니다. 여름휴가를 치과원장의 일정에 맞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과마다 반드시는 아니지만 평균적으로 정해놓은 여름휴가 일수가 있기 때문에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내가 가진 연차를 한번에 사용이 불가능한 곳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버타임

오버타임은 원장님 진료 스타일에 따라 다릅니다. 습관적으로 진료를 길게 하거나 오버타임을 하는 스타일이라면 퇴근시간 후를 보장받기 어렵습니다. 또한 오버타임이 잦다면 점심시간도 보장받을 수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면접 때 넌지시 오버타임 여부를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오버타임 수당을 어떤 기준으로 주는지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치과마다 기준이 다른데 5분 단위나 1분 단위인 곳도 있습니다. 진료시간 30분 후부터 계산해 주는 곳도 있습니다.

식사 비용 포함 여부

직장인에게 식사 시간과 식사 비용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식대를 연봉에 포함되는지 여부도 치과마다 다르기 때문에 지원해 주는 식대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치과마다 다르지만 반찬을 배달시켜 먹으며 밥을 직접 해야 하는 곳도 있습니다.

주 5일의 기준

주 5일제가 대부분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근로자의 날이나 대체휴일에 따른 휴무 여부도 치과마다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야간진료

야간진료가 있으면 주 1회인지 2회인지 체크해야 하며 주 5일제가 맞는지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야간진료 때 간식이나 밥시간이 있는지, 간식비나 식대는 지원여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청소

요새는 대부분 청소해주는 분들이 계시는 편입니다. 하지만 청소하시는 여사님의 청소 범위가 치과마다 다릅니다. 혹은 직접 모든 청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왕이면 청소하시는 분이 상주하는 치과가 좋습니다.

출산과 육아

출산과 육아는 여자라면 누구나 겪을 가능성이 높은 일입니다. 출산과 육아를 예민하게 바라보는 치과도 있습니다. 치과에서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의 지원 여부를 알아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실제로 출산 휴가와 육아 휴직 이후 복직한 직원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베테랑 직원

치과는 이직률이 높은 편이며 어떤 치과는 주기적으로 전체 직원을 다 교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모든 직원이 교체되는데 한 두명만 유일하게 남아 있다면 의심해 볼 만합니다. 가족 치과로서 텃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미나 지원

본인이 욕심이 있다면 공부하고 싶은 분야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연차와 경험에 따라 세미나를 참석하고 싶지만 고가인 경우가 많은데 치과에서 비용 지원을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치과마다 근무기간에 따라 지원 여부가 다릅니다.

이런 치과는 직원에 대한 대우가 괜찮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급여 확인

정확히 실수령으로 얼마 받는지 체크해야 하며 식대와 야간수당이 포함된 금액인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4대 보험을 간혹 원장이 다 낸다고 하는 경우 연말정산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연말정산으로 돌려받아야 할 금액도 원장님 것이 되고, 토해내야 하는 것도 원장님이 내게 됩니다.

퇴사할 때 세금에 관해 돌려받아야 하는 금액이 원장님 것이 될 수 있으니 되도록 4대 보험은 반반 부담한 후 실수령액으로 계약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센티브

치과마다 인센티브 여부는 다릅니다. 인센티브가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습니다. 인센티브를 중요하게 여기신다면 면접 때 여쭤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치과위생사 취업시 주의해야 할 5가지

치과위생사 경력으로 할 수 있는 6가지 직업

신입 치과위생사가 갖추고 있으면 좋은 4가지

careermomentum-이미지
Career Momentum

취업과 연봉 및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