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인테리어 디자이너 연봉 및 전망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주택, 호텔, 백화점, 병원, 상점, 레스토랑 등의 실내공간을 기능과 용도에 맞게 설계·디자인하고 장식합니다. 실내건축가, 실내장식 디자이너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연봉 및 전망, 업무환경과 하는 일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하는 일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내부시설의 목적과 기능, 고객의 기호, 예산, 건축형태, 시설장비 등 내부 환경이 장식에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고, 디자인을 결정하기 위해 고객과 협의하며, 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분석하여 설계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들은 몇 가지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기도 하고, 프로젝트에 따라 팀 단위로 일하기도 합니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의뢰인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디자인 콘셉트를 잡고, 건물의 용도를 고려하여 실내 공간 전체의 디자인 방향을 세우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의뢰인의 요구에 맞게 디자인이 완성되면 내부공간의 기능이나 사용목적 등에 따라 공간을 어떻게 분할하고 배치할 것인지를 세부 도면으로 작성하여 시공업자에게 전달해 공사를 의뢰하며, 공사가 원활히 진행되는지 점검·감독합니다.

설계와 시공이 끝난 내부공간에 각 공간의 기능, 필요한 시설장비, 소요예산, 의뢰 고객의 취향 등을 고려하여 동선계획, 색채계획, 조명계획 등을 세우고, 커튼과 벽지, 조명기구 등 기초 재료를 선정하며 가구를 배치하는 등 실내를 좀 더 편리하고 아름다운 공간이 되도록 꾸밉니다.

대다수 업체가 디자인과 시공 분야를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인테리어디자이너가 디자인에서 시공까지의 전 과정에 관여하기도 하고, 시공 도중 현장 상황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 도면을 수정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미장, 도배, 도색, 철거 등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작업 과정을 꼼꼼히 점검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디자이너-연봉-전망-이미지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업무환경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사무실과 시공현장을 오가며 작업하는 일이 많습니다. 공사 마감이 가까워지면 일정에 맞추기 위해 초과근무를 하거나 휴일근무를 할 때도 있습니다.

의뢰인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해 디자인에 반영하는 것이 전체 디자인 만족도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므로 고객과 의견을 조율하는 시간이 많은 편입니다.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되는 방법

주로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실내디자인학과, 실내건축학과, 건축학과 등을 졸업하거나 사설 교육기관에서 실내건축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배우고 진출합니다.

대학에서는 실내 디자인사, 실내공간론, 실내 조형론 등의 이론뿐 아니라, 모형 제작,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 디자인, 이벤트 디자인 등의 실기과정을 교육합니다.

해외에서 인테리어 공부를 하고 취업하는 현직 종사자도 많은 편입니다. 이론보다는 실무능력이 우선시되므로 무엇보다 인테리어 작업에 대한 경험을 많이 쌓는 것이 필요하며, 평소 방송, 영화, 공연 등을 통해 감각을 키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테리어 전문회사, 실내건축공사 전문업체, 인테리어 및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건설회사, 방송국 및 공연장 세트 제작회사, 가구 디자인 회사, 조명 디자인 회사, 건축설계사무소의 인테리어 디자인 부서 등으로 진출합니다.

채용 시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인맥이나 학교 추천 등을 통해 채용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자격증 소지 여부보다 실무능력과 경력을 우선으로 여기고, 포트폴리오 제출을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업체에 취업해서 곧바로 디자인 업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시공현장을 돕는 것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테리어전문회사의 경우 입사 후 일정 기간 경험을 쌓으며 능력을 인정받으면 팀장의 위치에 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실무경험을 익혀 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 관련 업체를 직접 자영하거나 인테리어 관련 부자재 업체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미적 감각과 창의력, 공간 감각이 요구된다. 다양한 공간에 대한 디자인 작업을 소화해야 하므로 평상시 다양한 공간을 보고 연구하는 등 공간에 대한 감각을 키우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디자인을 시작할 때는 의뢰한 고객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디자인 콘셉트를 잡고, 건물의 용도를 고려하여 실내 공간 전체의 디자인 방향을 세워야 하므로, 이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잘 전달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주로 팀 단위로 작업이 이루어지고 여러 분야의 전문가와 공동 작업을 할 때가 많다. 현장의 시공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일할 수 있어야 하므로 대인관계 능력이 중요합니다.

한정된 예산을 가지고 한정된 기간 내에 작업을 진행해야 해서 예산과 시간을 잘 관리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 관련 학과: 건축학과, 실내건축학과, 실내디자인학과, 실내건축디자인학과, 인테리어디자인학과 등
  • 관련 자격: 실내건축기사/산업기사/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시각디자인 기사/산업기사 (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실내디자이너(한국실내건축가협회)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연봉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경력에 따라, 학력 등의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통 2,300만 원 ~ 3,600만 원 정도로 초봉이 형성되어 있으며 대기업의 경우 5,000만 원 이상도 수령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반적인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경우 월급 200 ~ 250만 원 정도 수령한다고 합니다.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연봉을 결정 짓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스케치업과 오토캐드와 같은 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곳이 많습니다.

또한 자격증 전산응용 제도 기능사, 실내건축기사 등의 자격증이 있으면 연봉 상승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전망

1인 가구 증가로 개인 공간을 원하는 스타일대로 꾸미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홈 인테리어 시장의 경우, 과학기술과 접목되어 생활공간의 기능성과 예술성을 강조하고 스마트 스페이스 영역이 부각되는 등 IT 기술과 융합된 실내공간에 대한 디자인 수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근로자의 재택근무가 가능해지고 감염병,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이슈가 계속되면서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크게 늘어나는 점은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수요를 확대시키고 있습니다.

홈카페, 북카페가 있는 거실 공간이나 실내정원이 있는 테라스 등 집안 인테리어에 변화를 주는 수요가 늘면서 실내장식 디자이너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노후 아파트나 주택을 개조하려는 수요는 여전히 존재하고, 정부와 지자체의 노후주택 개선 사업 및 도시재생 사업, 재건축 사업 등이 추진되는 점도 실내장식디자인에 대한 수요를 높이는 요인이 됩니다.

다만, 인테리어 디자인업은 건설경기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영역으로 과거와 같은 건설경기 확대 및 호황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은, 전체적으로는 실내디자이너의 일자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패션 디자이너 연봉 및 전망

시각 디자이너 연봉 및 전망

제품 디자이너 연봉 및 전망

Career Momentum

취업과 연봉 및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