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수입과 현실

최근 당근 같은 중고거래 플랫폼에는 상촬영 장비 같은 유튜버 활동에 필요한 중고 매물이 매일 끊임없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튜버에 도전했다가 포기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유튜버 수입


최근 국세청에 따르면 유튜버 수입 상위 1%는 평균 수입은 8억 4,800만 원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유튜버 평균 연봉은 약 2,900만 원으로 해마다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참고로 직전년도 유튜버 평균 연봉은 약 3,200만 원이었습니다.

유튜버-수입-현실-이미지

유튜버 현실

회사 월급보다 유튜브 수입이 더 쏠쏠하다며 ‘유튜버 전향’을 꿈꾸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수입은 월 몇십만원도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상을 수시로 올리는 일이 만만치 않을 뿐아니라 이를 통해 구독자를 늘려 수익을 올리는 건 그야말로 쉽지 않습니다. 현실의 벽에 부딪치다 보니 얼마 안 가 유튜버를 포기하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유튜버를 위해 구입한 장비들은 결국 중고 매물로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당근 같은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쉽게 발견됩니다.

이렇게 유튜버가 쉽지 않은 이유는 턱없이 불리하게 돼 있는 수익 배분 구조때문입니다. 유튜브에선 구독자 1,000명과 지난 1년간 콘텐츠 시청 4,000시간을 충족해야 창작자가 광고 수익을 나눠 받을 수 있는데, 이마저도 45%를 수수료로 떼가기 때문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프롬프트 엔지니어 연봉과 개인적인 생각

콜센터 재택 상담사의 현실과 급여 정보

해외 구매 대행 창업 방법 그리고 현실

careermomentum-이미지
Career Momentum

취업과 연봉 및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