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학교육과는 건설공학분야 교사 및 전문가로서 지식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건설공학 전반에 대한 교과이론 및 NCS 기반 실험실습을 교육하고 건설에 대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배양하며 일반교육학 및 교과교육학 이수를 통해 교직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교육관을 가진 교육전문가로서 능력을 함양하게 하여 건설공학 교육분야를 이끌어나갈 우수한 교사를 양성하고 교육 전문가 및 건설공학 현장 전문가로서 기술을 학습합니다.
건설공학교육과의 특징과 적성
건설공학교육과는 건축, 토목 등 최첨단 산업의 근간이 되는 공학 기술과 이론 및 관련 교육학을 기본으로 하며, 건설실무에 종사할 건설 기능 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일반교육학, 교과교육학, 건축 및 토목 관련 교과 내용학과 실험실습과목 등을 병행하여 학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건설공학교육과는 건축, 토목 공학 분야의 인력을 지도할 교사 및 공업 교육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건축과 토목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재료에 대한 특성에 적성이 있고 기본적으로 수학이나 물리학 과목에서 다루는 수식을 계산하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특히 건축, 토목, 도로, 항만, 시설, 구조학 등과 같은 분야에 흥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고 궁금증을 풀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는 성격이면 더욱 좋습니다.
복잡한 시스템의 구조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건설공학교육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건설공학교육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20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설공학교육과 관련 자격 및 직업
건설공학교육과 관련 자격으로는 건설안전기사, 건축구조기술사, 건축기계설비기술사, 건축기사, 건축품질시험기술사,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기술사, 토목구조기술사, 토목기사, 토목품질시험기술사, 토질 및 기초기술사 등이 있습니다.
건설공학교육과 관련 직업으로는 건축공학기술자, 건축기술자, 건축 및 토목 관련공무원, 도시계획기사, 수질환경기사, 중등학교교사, 토목감리원, 토목기술자, 토목제도사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