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인간의 수명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운동량 부족과 불균형한 영양섭취, 스트레스로 인하여 육체적, 정신적 건강 모두 위협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건강에 관련된 과학적인 학문의 전공자가 필요하므로 건강관리과는 앞으로 현대인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기 위하여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건강관리과는 피부, 체형관리, 운동지도, 심리지도 영역 등 여러 분야의 건강관리에 대하여 배울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과의 특징과 적성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많은 것들이 필요하지만, 가장 먼저 몸과 정신이 건강해야 합니다.
건강관리과는 인간의 신체와 정신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건강관리법을 제시하고 스트레스 관리 등 건강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상담 및 교육할 수 있는 전문지도자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건강관리과는 건강과 관련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현대인들의 풍요롭고 안락한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학, 기초과학, 운동과학, 건강증진, 노인학 등 다양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습합니다.
평소 식단관리나 생활운동 등 건강에 대하여 관심이 많으면 좋습니다. 사람들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방법을 알려주고 지도하여야 하므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스케줄 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맡은 일에 책임감이 강하며 세심함과 꼼꼼함이 필요합니다.
건강관리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건강관리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관리과 관련 자격 및 직업
건강관리과 관련 자격으로는 건강운동관리사, 생활스포츠지도사, 응급구조사, 의지보조기사, 임상심리사 등이 있습니다.
건강관리과 관련 직업으로는 간병인, 노년플래너, 병원코디네이터, 스포츠강사, 스포츠트레이너, 영양사, 케어매니저, 피부관리사, 헬스케어컨설턴트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