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흔히 패션디자인과란 단순히 옷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패션 디자인에는 새로운 직물을 고안하는 직물 디자인과 액세서리 디자인, 가방 디자인, 신발 디자인, 제품 디자인을 포함합니다. 이 글에서는 패션디자인과의 초봉, 취업률 등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패션디자인과의 특징과 적성
패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혹은 그렇지 않더라도 어떤 특별한 장소에 가야하는 경우에 그날의 의상을 어떻게 입을지 고민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현대사회에서 패션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미지와 개성을 드러내는 하나의 표현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패션디자인과는 옷과 장신구에 관한 디자인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또 창조적인 예술 감각과 현장감 있는 전문 지식 및 기술을 지닌 적극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패션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패션에 대한 남다른 흥미가 있고 모든 사물에 내재된 고유한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미적 감수성과 추상적인 이미지를 실현시키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패션디자인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색채에 대한 감각과 조합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 패션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패션디자인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패션디자인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패션디자인과 관련 자격 및 직업
패션디자인과 관련 자격으로는 섬유디자인산업기사, 양복산업기사, 양장기능사(양장봉제), 염색가공기술사, 의류기사, 한복산업기사 등이 있습니다.
패션디자인과 관련 직업으로는 가방디자이너, 보석디자이너, 비주얼머천다이저, 속옷디자이너, 신발디자이너, 직물디자이너(텍스타일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 패션코디네이터, 패턴사, 한복사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