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인터넷 전문은행들은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높은 연봉으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최근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는 인터넷 전문은행들인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의 복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연봉 전 직원 일괄 인상
카카오뱅크는 전 직원은 연봉을 평균 1,000만 원 이상 일괄 인상 및 스톡옵션 지급을 공식적으로 알렸습니다. 카카오뱅크는 IT 인력난으로 인해 고생한 경험이 있어 파격적인 보상안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카오뱅크는 다음과 같은 항목을 직원들을 위해 공지했습니다.
- 전 직원 평균 연봉 1,000만원 일괄 인상
- 연봉의 30% 규모의 스톡옵션 지급
- 연봉의 20% 규모의 성과급 지급
카카오뱅크에서는 인력 유출을 가장 큰 악재로 판단하고 있으며 인력 유치를 위해 매해 수시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1년간 카카오뱅크에서 이직한 인력은 약 50여 명이라고 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인력 유출을 막기 위해 다양한 복지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복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만 3년 근속 직원에게 1개월 안식휴가(유급) 및 휴가비 200만원을 별도로 지급
- 자유롭게 출퇴근 시간과 하루 근로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워크온’ 유연근무제
- 단체 상해보험 가입을 통해 실손의료비와 진단금 지원(본인, 배우자, 자녀, 부모, 배우자 부모)
- 자녀 고등학교 및 대학교 학자금 지원
토스뱅크 스톡옵션 전 직원 부여
카카오뱅크와 마찬가지로 토스뱅크도 인력 유출을 막기 위해 입사 1주년이 된 임직원 30명에게 스톡옵션 60만 주라는 보상안을 발표했습니다. 토스 뱅크는 지난 7월에도 입사 1 주년 직원에게 스톡옵션을 부여한 바 있습니다.
토스뱅크는 인력 유출을 막기 위해 다양한 복지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토스뱅크의 복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100가지 넘는 음료 메뉴와 15가지 이상 디저트 메뉴를 제공하는 ‘커피사일로’
- 출퇴근을 자차로 하는 직원에게는 주차 공간도 지원
- 주변의 인재를 추천하면 500만 원을 지급하는 ‘인재추천비’ 제도
- 별도 금액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1인 1 법인카드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