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종특별자치시가 출범하고 지역 균형 발전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지역개발학이 적용되는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지역개발학과에서는 지리학, 경제학을 응용하여 다양한 지역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이해합니다.
나아가 아프리카와 같은 지역의 개발에 기여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보다 국제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지역개발학과의 특징과 적성
우리나라 인구의 약 50%가 수도권에 살고 있습니다. 지방을 떠나는 인구가 늘면서 지역 격차 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 개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역개발학과는 여러 지역의 문제를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는 이론과 방법을 연구합니다. 또, 각 지역의 토지, 주택, 교통, 환경에 대해 분석하여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인력을 양성합니다.
지역개발학은 여러 지역의 여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지역의 발전을 목표로 하는 실용적인 학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또, 지역의 문제를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는 분석력과 지역을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갖춘 학생에게 유리합니다.
지역개발학과의 초봉 및 취업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지역개발학과의 취업률은 60 % 이상이며, 졸업 후 첫 직장 임금은 월 150 만원 이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지역개발학과 관련 자격 및 직업
지역개발학과 관련 자격으로는 감정평가사, 공인중개사, 교통기사, 도시계획기사, 주택관리사, 지적기사 등이 있습니다.
지역개발학과 관련 직업으로는 기자, 일반공무원, 조경기술자, 공인중개사, 사회과학연구원, 환경영향평가사 등이 있습니다.